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산업] 서울시, 시설물 점검에 '영상로봇+IoT+인공지능' 활용

[4차산업] 서울시, 시설물 점검에 '영상로봇+IoT+인공지능' 활용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7.18 16: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5억6000만원 지원, 올 연말까지 ‘당인교’, ‘망원5교’ 대상 기술실증

▲ 와이어캠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교량하부, 박스 내부 등 접근이 곤란해 육안점검이 어려운 구간에 영상로봇 장비를 활용해 촬영하고, 실시간 전송해 인공지능으로 결과를 분석하는 ‘무인 원스톱 시설물 점검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예컨대 교량박스 내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좁은 공간에 ‘레일캠’으로 박스내부를 3D 촬영하고, 영상을 무선인터넷으로 실시간 전송한다. 시설물의 상태를 인공지능으로 자동 분석한다. 이는 시설물 유지관리에 무선 원격시스템을 도입한 혁신 융합기술이다.

무인 원격 영상로봇 장비는 레일캠, 와이어캠, 윈치캠 등이 있다.

이는 지난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검증확산사업’ 분야 공모전에서 서울시와 참여기업 ㈜경희산업, 네오비, ㈜딥인스팩션이 제출한 ‘IoT, XAI, 영상로봇 기반 교량 상태평가 및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이 선정된 결과로 5억6000만원의 국비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월 국가 전반에 사물인터넷 활용을 촉진코자 공공부분, 산업현장, 일상생활 등에서 다양한 융합 제품서비스분야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시는 테스트베드로 ‘당인교’, ‘망원5교’를 지정해 올 연말까지 기술검증을 시행할 계획이며, 향후 BIM 기반 시설물 안전성 및 내구성 평가 시스템으로 구축 예정인 ‘서울시 도로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체계’에 연계해 적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