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9:49 (목)

본문영역

[여름 휴가]안전사고...즐거운 여름휴가 안전하게 다녀오세요

[여름 휴가]안전사고...즐거운 여름휴가 안전하게 다녀오세요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7.11 13: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고 주의보

▲ 출처 : 도로교통공단

[서울시정일보] 행정안전부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나 산에서 피서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5년 간 여름철 물놀이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총 165명이며 휴가 기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또한 모래톱이나 부둣가 등 연안에서 발생하는 사고도 7~8월에 455건이나 발생했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파제나 갯바위와 같이 미끄럽고 추락하기 쉬운 곳에는 올라가지 말아야 하며, 부득이 출입하는 경우 반드시 휴대전화나 호루라기를 소지해 사고 발생 시 위치를 알릴 수 있도록 한다.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갯벌은 밀물과 썰물의 수위 차이가 커서 순식간에 물이 차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 한다.

한편,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측위정보원에서는 소형선박 및 레저보트 이용자를 위해 긴급 상황 발생 시 자신의 위치를 해양경찰청과 소방청에 전송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해로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미리 설치해두는 것이 좋다.

아울러, 수영복을 입고 과도하게 햇빛에 노출되면 일광화상 등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일광화상으로 부상을 당한 환자는 7월에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7~8월 기간 동안 전체 환자의 53%가 발생했다.

물놀이 전에 자외선차단지수 15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2~3시간 간격으로 발라주면 일광화상을 예방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재난연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등산사고는 총 37,115건이었으며, 여름 휴가철에 발생하는 사고가 16.3%를 차지했다.

여름산행은 높은 기온과 습한 날씨로 신체에 피로도가 빨리 누적되고 근육에 무리가 가면서 사고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산행 중간에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하고 땀을 많이 흘려 체내의 수분 손실이 많아지므로 물을 꾸준하게 섭취한다.

더운 날씨로 일사병에 걸릴 가능성도 큰 만큼 두통·어지러움·구역질·경련 등의 증상을 보이면 즉시 멈추고 서늘한 곳에서 쉬어야 하며,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찾는다.

그리고 산행 시에는 진드기에도 물리지 않도록 살펴보아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진드기로 인한 환자 수는 33,180명이며, 7~8월이 각 3,911명으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

진드기를 예방하려면 산에 오를 때 소매가 긴 옷을 입거나 팔토시를 착용해야 하며, 풀이 많은 곳에 함부로 앉거나 눕지 않는다.

휴가지로 이동하기 위해 차량을 이용할 때에도 안전에 유의한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7~8월 기간 교통사고는 총 971,323건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3,606명의 사망자와 1,567,156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특히, 2018년 통계를 살펴보면, 7~8월의 졸음운전 사고는 평균 133.5건으로 전체 평균 108건보다 많이 발생한다.

창문을 닫은 채로 에어컨을 틀면 잠이 오기 쉬우므로 1시간 단위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하며, 졸음이 올 때는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반드시 쉬어간다.

또한 임대차 이용률이 증가하는 만큼 임대차 교통사고도 4,342건으로 가장 많은데, 평소 운전하던 차량과 조작법이나 크기가 다른 차량을 운전할 때는 주의한다.

운전면허를 취득한 지 얼마 안 되거나 운전이 미숙한 경우 임대차를 빌리기 전에 반드시 조작법을 숙지해야 하고 운전을 할 때는 감속운전, 안전거리 확보 등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서철모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즐겁고 편안한 여름휴가가 될 수 있도록 위험한 행동을 자제하고 안전수칙을 잘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