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전

안양박물관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전

  • 기자명 나승택 기자
  • 입력 2019.07.09 16: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관 15주년을 맞이하여 안양의 대표박물관으로서 브랜드 가치 확대
▪ 안양 관양동 선사유적 발굴이후 첫 번째 공개
▪ 안양박물관 학술연구 성과를 반영한 안양의 고대문화재 재조명
▪ 안양의 중요문화재에 대한 인식개선과 학술적 가치 제고

[서울시정일보]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는 안양박물관에서 오는 2019년 7월 11일(목)부터 2019년 9월 15일(일)까지 “새겨진 아름다움, 안양의 보물을 찾아서”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안양박물관 개관 15주년을 기념하여 안양의 가치 있는 유물과 유적을 재조명하고 안양 역사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계기를 만드는 안양의 고대 유물 전시다.

새겨진 아름다움, 안양의 보물을 찾아서 포스터
새겨진 아름다움, 안양의 보물을 찾아서 포스터

올해 3월 초, 안양박물관에서는 국가매장문화재로 귀속되어 국립중앙박물관 수장고에 있었던 안양 관양동 선사유적 출토 유물 166점을 대여하여 이번 전시에 첫 선을 보인다. 또한 보물 제4호 안양 중초사지 당간지주, 경기도유형문화재 제92호 안양 석수동 마애종 등 문화재청을 비롯한 국공립기관의 관련 자료와 문화재들 200여 점이 한자리에 모여 안양의 중요 문화재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관람객들과 함께 향유하고자 한다.   

전시는 크게 4개 주제로 나누어 안양박물관 특별전시관에서 전시된다.

1부 「가장 오래된 사람들의 흔적」에서는 안양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유적인 안양 관양동 선사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을 소개한다. 

2부 「땅에 새긴 기원」은 안양사지에서 출토된 <「安養寺」명문기와>를 중심으로 기록으로만 전해졌던 <안양사 7층 전탑명>의 탁본 사진자료와 전탑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부재들이 전시되어 안양사지 발굴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3부 「마음에 새겨진 울림」에서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된 <안양 석수동 마애종>에 대한 안양박물관에서 진행해온 연구 성과 중 하나인 탁본자료를 선보인다. 이는 우리나라 유일의 타종상의 탁본자료로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이와 연계하여 범음구를 대표하는 범종, 금고, 바라 등을 함께 선보여 그 의미를 더한다.

4부 「돌에 새긴 기억」에서는 우리나라 보물 제4호 <안양 중초사지 당간지주>에 관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이 곳 에서는 당과 당간(지주)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개념부터 특징까지 다양한 자료 등을 통하여 당간지주의 역사적 가치를 살펴 볼 수 있다.

특히 석조미술 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미디어월과 스토리가 있는 영상을 제작․설치하여  생동감 있고 흥미로운 전시를 기획하였다. 또한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가족단위의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탁본체험(건탁)과 이론 및 답사프로그램으로 성인강좌(총5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전시연계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안양박물관의 연구 성과를 적극 반영하여 학술적 예술적 의미와 가치를 융․복합적으로 창출할 뿐만 아니라 안양의 찬란했던 고대 문화재를 제대로 알리고 관람객들과 적극 공유하여 이해를 높이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