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전남소방] 디지털무선통신으로 현장 대응력 강화

[전남소방] 디지털무선통신으로 현장 대응력 강화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19.07.04 2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전 지역 소통 가능한 광역무선중계망 구축…8월부터 운영-

[서울시정일보] 전라남도소방본부가 전남 전 지역에 소통 가능한 광역무선중계망 구축을 완료해 오는 8월부터 디지털 무선통신을 활용, 지휘망과 작전망을 분리 운영해 소방대원의 현장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4일 전라남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소방업무용 무전기 디지털 전환을 시작한데 이어 올 6월에는 전남 전역에 디지털환경에 최적화된 78개소의 무선 중계국 설치를 완료했다.

전남소방 무선통신 운영 방식
전남소방 무선통신 운영 방식

이런 가운데 소방청 방침에 따른 주파수 변경 적용 및 표준화 기능설정이 마무리되는 81일부터 지휘·작전망을 분리해 운영한다.

 

이번 무선 중계국 설치 완료로 전남 전역의 무선 적용범위는 약 89%로 크게 개선됐다. 디지털 기반의 광역 무선소통체계가 확보되면서 지휘·작전망 분리 운영은 물론, 컨트롤타워 기능이 한층 강화돼 효율적 현장지휘가 가능해졌다.

특히 소방서 관할 권역이 넓은 지역에서의 원거리 무선통화 불량 등 고질적 문제점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가로채기 등 디지털 특수 부가기능이 구현되면서 소방대원의 현장 대응력도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전남지역 소방무선국은 휴대국을 포함해 총 2586국으로 100% 단일 제조사 제품으로 도입해 완벽한 호환과 소통체계를 확보했다. 기지국을 포함한 무선중계국은 341개소로 주요 거점 지역에 설치돼 소방무선통신 핵심 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변수남 전라남도소방본부장은 재난사고 현장에서 생명줄을 담보하는 유일한 무선지휘통신 장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단 한순간도 끊김없는 완벽한 소통체제가 유지되도록 안정관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