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기후 재앙]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연속 발생…농사일, 등산 등 야외활동에 각별한 주의 요망(소참진드기)

[기후 재앙]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연속 발생…농사일, 등산 등 야외활동에 각별한 주의 요망(소참진드기)

  • 기자명 이창호 기자
  • 입력 2019.07.04 11: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춘천시 관내 SFTS 감염 환자 3명 발생 … 지난달 20일 사망자 발생
- 백신이 없어 증상을 경감시키는 대증요법이 유일한 치료법

▲ 춘천시

[서울시정일보] 춘천시에 최근 관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춘천시정부가 예방활동 강화에 나섰다.

현재 기온 상승으로 진드기 활동이 활발해지고 농사일, 등산 등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SFTS 감염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SFTS는 야외활동 중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된다. 감염될 경우 발열과 근육통, 설사, 식욕부진, 구역질, 두통이 나타나며 치명률은 10~40%에 달한다. 특히 현재까지 백신이 없어 증상을 경감시키는 대증요법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이에 시정부는 야외 활동 시 꼭 긴 옷을 입고 활동 후에는 반드시 목욕을 하고 입었던 옷은 세탁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시는 읍·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드기 기피제와 홍보물을 배부하고 마을 방송도 수시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 현재 산책로와 등산로 입구, 자전거 도로, 공원 등 64곳에 설치된 태양광 해충 기피제 자동분사기를 올해 16곳에 추가 설치했다.

시정부 관계자는“야생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활동이 많은 5월부터 8월까지 전국적으로 발생한다”며“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과 구토, 설사,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시정부에 따르면 춘천시 SFTS 감염 환자는 2016년 7명, 2017년 12명, 2018년 5명, 올들 현재까지 3명이다.
SFTS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는 지난해 2명, 올해는 1명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