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08:35 (금)

본문영역

2023년 중앙아시아 3국과 교역 규모 100억 달러로 확대... 첫 민관 전략회의

2023년 중앙아시아 3국과 교역 규모 100억 달러로 확대... 첫 민관 전략회의

  • 기자명 강성혁
  • 입력 2019.06.24 17: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차 한-중앙아시아 경제협력 전략회의 (자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차 한-중앙아시아 경제협력 전략회의 (자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서울시정일보] 2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제1회 중앙아 경제협력 전략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앙아시아 경제협력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 날 회의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비롯 부처 및 유관기관, 기업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국 방문 성과를 구체화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마련된 자리다.

정부는 2023년 중앙아 3국 교역 10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제조업-신산업 동시 추진 ▲정부간 협력 기반 확대 ▲진출기업 밀착 지원이다.

정부는 중앙아 3국의 산업다각화 수요에 맞춘 제조업과 신산업 협력을 동시에 추진한다. 제조업의 경우 섬유 테크노파크(TP) 구축과 농기계 연구개발(R&D)센터, 자동차 조립공장 설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의료·제약·디지털헬스케어, ICT, 우주 등 신산업은 보건의료협력 채널 신설, IT 협력센터 건립 등 진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중앙아 경제협력 전략회의’를 신설해 중앙아 관련 실질적인 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키로 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자유무역협정 공동연구도 시작한다. 카자흐, 투르크와 경제협력 프로그램의 이행계획을 수립한다. 우리기업 진출을 밀착 지원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호적 협력 여건을 바탕으로 양측이 합심해 노력한다면 중앙아 3개국은 신북방의 ‘베트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중앙아 경제협력 전략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해 진출전략을 정비하고, 상대국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