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레지오넬라균 검사로 여름철 냉방병 예방

레지오넬라균 검사로 여름철 냉방병 예방

  • 기자명 조규만기자
  • 입력 2011.06.10 10: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폐질환자, 흡연자, 면역저하자, 노약자에게 더 잘 발생

[서울시정일보 조규만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정복)은 여름철 냉방병으로 알려져 있는 레지오넬라증 예방을 위해 도내 다중 이용시설의 냉각탑수에 대해 6월부터 9월말까지 균 오염도 검사를 실시한다
레지오넬라증은 20~45℃의 따뜻한 물을 좋아하는 레지오넬라균이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3군 감염병으로 만성폐질환자, 흡연자, 면역저하자, 노약자에게 더 잘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발병율이 높게 나타난다.

여름철 냉각탑수는 수온이 20~30℃로 상승하고 원생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레지오넬라균이 다량으로 증식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된다. 이에 연구원에서는 백화점, 대형쇼핑센타, 호텔, 병원 등 도내 다중이용시설 냉각탑수 2,000여건을 검사하여 도민건강 유지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여름철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찜질방, 목욕탕 등의 냉?온수 샤워기, 화장실 수도꼭지, 크루즈 선박 등의 수계시설과 분수대 등 레지오넬라균이 서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환경수계에 대해서도 검사를 확대해 오염원 예방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전년도에는 냉각탑수 등 2,402건을 검사한 결과 60건인 약 2.5%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되어 건물 관리자와 관할 보건소에 통보한 바 있다. 연구원에서는 레지오넬라증 예방관리를 위해서 건물 소유주나 관리자가 냉각탑수의 균 오염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따라 세정하거나 염소처리, 고온살균법, 자외선조사, 오존처리법 등으로 소독하여야 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