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동정] 박원순 시장,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

[동정] 박원순 시장,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4.09.30 2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선거공약을 가장 잘 만든 광역자치단체장에 선정됐다.

 

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14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박원순 시장이 시도지사 선거공약서분야[첨부2] 최우수상 수상자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우수 공약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4년마다 한 번씩 실시하는 것으로 올해 2번째로 실시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유권자를 위한 공약 정보제공, 매니페스토 네트워크 구축 등을 실시하는 공약 전문 시민단체다.

“당신의 이야기가 정책이 됩니다-시민공약 실천계획 토론회”
지난 6.4 지방선거에 출마한 광역·기초단체장, 교육감 등의 공약집, 선거공약서, 선거공보를 대상으로 공약의 창의성(10), 내용성(20), 형식성(20) 등 총 3개 분야 22개 세부지표에 대해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박원순 시장은 지역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고 그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민의 삶과 안전을 우선하는 사람중심의 시정 등 철학적 비전을 바탕으로 모든 공약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최우수상 선정사유를 밝혔다.

 

특히, “광역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선거공약서에 공약의 최종목표, 이행기간, 소요예산, 재원조달방법, 이행절차까지 명시했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시장은 민선6('14~'18) 서울시정의 비전을사람이 중심인 서울, 시민이 행복한 서울로 밝히며,안전한 도시, 따뜻한 도시, 꿈꾸는 도시, 숨쉬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60대 정책공약(153개 공약사업)’과 시민의 삶을 바꾸는 작은 공약으로서 ‘101개 프러포즈(101개 혁신공약)’, 시민공약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12개 시민제안공약을 제시해 공약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민선6기 공약을 구체화해 지난 94() 민선6기 시정방향과 핵심정책 담은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4대 목표인 안전한·따뜻한·꿈꾸는·숨쉬는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13대 분야의 139개 과제를 선정해 4개년 계획을 수립했으며, 시민의견 수렴 및 예산편성 과정을 거쳐 11월 중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 “숨쉬는 도시” 세부 명시내용>

시민공약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시민제안공약 12개에 대해서는 지난 915(), 제안시민과 공약실행부서가 함께 시민제안공약 실천을 위한 당신의 이야기가 정책이 됩니다 - 시민공약 실천계획 토론회를 실시하기도 했다.

박원순 시장은 101() 오후 440분부터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되는 ‘2014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시상식에 참석해 선거공약서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수상자인 광역 및 기초단체장 등 30여명이 참석해 청렴 매니페스토 선언 및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민선5기 공약이행평가에서도 법률소비자연맹으로부터 공약대상을 수상하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약이행평가에서 A등급으로 평가 받은바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과 함께 만든 공약이기에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라며, “시민과 한 약속을 잘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사람이 중심인 서울, 시민이 행복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