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폭염주의! 오후2시~5시 사이엔 충분히 쉬세요

폭염주의! 오후2시~5시 사이엔 충분히 쉬세요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6.09 14: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방, 통풍 등을 위한 적절한 온,습도 조절장치 설치, 적정 휴식조치, 소금과 음료수 공급

열사병
[서울시정일보 황권선기자] 고용노동부는 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예방 등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하여 「폭염대비 사업장 행동요령」을 사업장에 안내하고 준수토록 하였다고 지난 8일 밝혔다.
폭염에 대한 경각심과 인식제고를 위해 전국 40군데 산업안전전광판 및 홈페이지를 활용해 홍보하고 민간 재해예방단체를 통한 교육과 기술지도 등을 실시한다.

폭염특보 발령시 사업장 행동요령은
○ 폭염주의보 발령시에는 근로자들이 △ 자유 복장으로 출근․근무하도록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 휴식 시간은 짧게 자주 가지게 하며, △ 작업 중 매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물(염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폭염주의보보다 높은 단계인 폭염경보 발령시에는 △ 낮잠시간 운영을 한시적으로 검토하고, △ 기온이 최고조에 이르는 오후 시간대에는 되도록 실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여야 한다.

아울러, 고용노동부는 6~9월중 실시하는 각종 사업장 지도․점검시 폭염에 취약한 고열작업장(제철,주물업, 유리가공업), 옥외사업장(조선 건설ㆍ항만하역업 등) 등에 대하여는 행정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고열작업에 대해서는 냉방, 통풍 등을 위한 적절한 온,습도 조절장치 설치, 적정 휴식조치, 소금과 음료수 공급 등을 중점 확인하고 옥외사업장, 특히 건설현장의 경우 폭염특보 발령시 가장 무더운 시간대(14:00~17:00)에 휴식을 유도하는「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를 운영하도록 시군구 등의 자치단체와 함께 지도한다.

고용노동부 문기섭 산재예방보상정책관은 “사업장에서는 한 여름철 폭염시 「폭염대비 사업장 행동요령」에 따라 작업시간 및 작업량의 조절, 잦은 휴식 등으로 근로자 건강보호에 각별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