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식약처, 프로포폴 처방·투약 정보 분석결과 발표...40대가 가장 많아

식약처, 프로포폴 처방·투약 정보 분석결과 발표...40대가 가장 많아

  • 기자명 배경석기자
  • 입력 2019.06.12 15:57
  • 수정 2019.06.12 15: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번이라도 처방받아 사용한 환자는 433만명으로 나타나 국민 12명 중 1명에 해당
-의사별로 분석결과 제공해 안전한 마약류 사용 환경 조성

▲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시정일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빅데이터를 분석해 각종 수술 및 건강검진 등에 사용되고 있는 전신마취제인 ‘프로포폴’ 처방·투약 정보를 분석한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을 위한 도우미’ 서한을 처방의사에게 발송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한은 올해 4월 발송했던 수면제 ‘졸피뎀’ 도우미 서한에 이어 지난 2018년 10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취급된 493만 건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빅데이터를 활용해 프로포폴 처방정보를 의사별로 분석한 자료다.

분석자료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마약류통합정보관리센터’의 도움을 받아 작성됐다.

주요 내용은 프로포폴 처방 환자수, 사용 주요질병 ,환자정보 식별비율, 투약량 상위 200명 해당 환자수 등으로 의사가 본인의 프로포폴 처방·투약 내역을 확인해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투약량 상위 환자의 재방문 주기, 투약환자의 방문 의료기관 통계 등 처방 의사가 진료한 환자집단의 의료기관 방문 패턴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프로포폴 적정 처방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처는 의사별 처방분석 정보 외에도 대상 기간 동안 우리나라 국민이 처방받은 ‘전체 의료용 마약류’ 및 ‘프로포폴’ 분석 통계도 서한을 통해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 기간 동안 프로포폴을 한번이라도 처방받아 사용한 환자는 433만명으로 나타나 국민 12명 중 1명에 해당하며, 의료용 마약류 사용 전체 환자 수에 비하면 36% 수준이다.

성별로는 여성이, 연령대별로는 40대가 가장 많았으며, 질병별로는 사용량 기준으로 건강검진 등 검사, 위·장관 질환 외에도 기타 건강관리나 마취가 필요한 각종 처치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이번 서한이 프로포폴 적정 사용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반기에는 대상 의약품을 식욕억제제 등으로 확대하는 등 앞으로도 안전한 마약류 사용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