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오는 9일부터 접수”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오는 9일부터 접수”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6.08 14: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시자가 직접 시험 날짜를 지정 예약할 수 있도록

[서울시정일보 황권선기자]경찰청은 6월10일부터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방안이 시행된다. 또한 응시자가 원하는 날짜에 응시할 수 있도록 9일 오전 10시부터 인터넷 예약접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이 같은 조치는 간소화방안 시행을 기다리던 응시인원이 면허시험장에 한꺼번에 몰릴 경우 시험장 방문 당일 접수를 못하거나 오래 기다리는 불편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경찰청은 이에 따라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www.dl.koroad.or.kr)에 전국 면허시험장 별 시험일정 및 대기일수를 게재하고, 이를 기반으로 응시자가 직접 시험 날짜를 지정 예약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평년의 경우 각 대학 여름방학 기간인 6월말부터 8월말까지 평균 5~15일의 응시적체가 발생했으나, 올해에는 지난 4월말 개정된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간소화된 운전면허시험을 보기 위해 기다리던 사람들이 더해지면서 응시적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동안 장내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에만 실시하던 인터넷 예약접수를 교통안전교육까지 확대하고 각 면허시험장 시험일정 및 대기일수를 공단 홈페이지에 게재해 응시자가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또 시험시간이 비교적 긴 도로주행시험에 적체가 몰리지 않도록 앞 순서인 교통안전교육, 학과시험, 기능시험별로 응시인원을 적절히 분산시키는 한편, 적체 정도에 따라 면허시험장의 근무시간을 연장하거나 토요근무를 실시해 응시자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운전면허시험은 5단계(적성검사→교통안전교육→학과시험→장내기능시험→도로주행시험)로 실시되는데, 응시자는 먼저 공단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교통안전교육을 예약하고 면허시험장내 신체검사장이나 가까운 신체검사 의료기관에서 적성검사를 받은 뒤 예약된 날짜에 면허시험장에서 교통안전교육(1시간)을 받으면 바로 학과시험을 볼 수 있으며 학과시험에 합격한 후에는 면허시험장 접수창구나 인터넷을 이용해 장내기능시험을 예약할 수 있고, 장내기능시험 합격 후 역시 면허시험장 접수창구나 인터넷을 이용해 원하는 날짜에 도로주행시험을 예약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응시자가 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도 접수할 예정이나 인터넷 응시인원이 넘칠 경우 방문 당일 교통안전교육이나 시험을 보지 못할 수 있으므로, 응시자들은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응시일정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기능시험이나 도로주행시험의 경우 불합격하면 3일이 지나야 재응시가 가능하고, 운전연습 중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학원 등에서 충분한 운전교육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