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사회] 서울에도 전기 택시가 다닌다...9월부터 하늘색 전기택시 10대 운행

[사회] 서울에도 전기 택시가 다닌다...9월부터 하늘색 전기택시 10대 운행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4.08.29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택시 시범 도입 및 실증사업' '14년9월~'15년4월 8개월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공기가 더 맑아질 전망이다. 서울시에서 전기 택시 10대를 9월부터 운행하기로 하였다.

연료비가 일반 LPG택시에 비해 13%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고, 초미세먼지 등 배출가스가 없어 친환경적인 전기택시 10대가 하늘색 옷을 입고 9월부터 서울 시내를 달린다.

 

이용요금은 기존의 중형택시와 마찬가지로 기본 3,000원이고, 이후 142m100원의 요금(시간요금은 35초당 100, 15km/h 미만 시에만 적용)이 적용되며, 이용방법도 일반 택시와 같다.

디자인은 친환경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하늘색을 바탕색으로 해서 기존 꽃담황토색의 서울 택시와 차별성을 두면서도 측면에 주황색으로 포인트를 줘 연계성도 잊지 않았다.

 

시는 르노삼성자동차의 전기차 'SM3 Z.E.' 10대를 투입,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오는 9월부터 '154월까지 8개월간 친환경 전기택시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 충전소가 문제인데 시는 'SM3 Z.E.' 모델은 서울시내 총 46개의 급속충전소 중 34개소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가장 충전소
현재 서울시 등록 택시는 총 72천대이며, 주된 연료는 LPG를 사용한다. 택시회사의 주된 경영비용은 인건비와 연료비인 만큼, LPG가격이 급등하면 경영난이 매우 심각해지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오래 전부터 택시 연료의 다변화를 요구해오고 있는 실정이었다.

 

 특히, 전기택시는 LPG택시에 비해서 연료비가 매우 저렴하고 대기 오염물질도 배출하지 않는다는 확실한 이점이 있는 만큼, 1회 충전시 상대적으로 짧은 주행거리, 충전 인프라 부족 등 단점으로 지적되던 문제 해결 방안에 초점을 맞춰 사업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장저으로는 전기택시는 LPG택시와 비교해서 연료비가 13%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 예컨대, 법인 택시는 170리터를 사용할 경우 회사가 부담하는 1일 연료비는 63,000(유가보조금 제외)에 달하지만 전기택시의 1일 전기요금은 8,300원에 불과하다.

   이밖에도 전기택시는 엔진대신 모터를 사용해 소음 및 진동이 없고,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므로 출발할 때와 정차할 때는 물론 운행 중에도 소음이 전혀 없다. 특히, 출발 시에 가속 능력이 뛰어나다.

 

시는 우선, 전기택시 총 10대 중 5대는 시가 구입하고 나머지는 르노삼성자동차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택시회사별로 각 5대를 지급한다. 시와 환경부에서 급속충전기 2기씩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충전에 드는 전기요금 역시 시와 한국환경공단이 전액 지원한다.

  이번 실증사업 이후 사업 참여 택시회사에서 이용하던 전기택시를 구매할 의사가 있을 경우, 1,250만원 정도의 금액(새차 가격 4,150만원)으로 살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전기택시 시범 도입 및 실증사업' 기간 동안 전기차 구입비용 지원이나 충전 인프라 확충 등 전기택시 보급을 확대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료비도 적게 들고 무엇보다도 대기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전기택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