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 전통시장 베테랑 장사꾼 ‘서울상인’ 7인 선정 노하우 공유

서울시, 전통시장 베테랑 장사꾼 ‘서울상인’ 7인 선정 노하우 공유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5.29 09: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상품분야 ‘서울상인 1호’ 이어 집객, 청결, 광고, 상인정신 등 7개 분야 추가

▲ 서울상인 7인 소개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손님에게 상품을 파는 동시에 마음까지 사로잡는 13만 서울 전통시장 상인들의 롤모델 ‘서울상인’ 7명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상인’은 전통시장에서 장사를 하는데 꼭 필요한 8개 분야의 우수 상인을 선발해 이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조언을 통해 상인들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해 경쟁력 있는 ‘상품’ 분야 1호 서울상인 선발을 시작으로 올해는 총 7개 분야, 발길 잡는 ‘집객’, 마음 끄는 ‘광고’, 시선 끄는 ‘진열’, 정이 오가는 ‘대화’, 안부 묻는 ‘단골’, 장사의 기본 ‘청결’, 상생의 ‘상인정신’ 분야의 상인을 추가로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7명의 ‘서울상인’은 각자의 분야에 차별화 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다른 상인들에게 변화의 동기와 의지를 심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집객’분야 김병용 상인은 정육분야 경력 25년의 베테랑으로 하루에 3~4시간씩 헤드마이크를 이용해 고객들의 발길을 끈다. 대형마트와는 달리 주인을 보고 상품을 신뢰하는 경우가 많은 전통시장 특성을 파악해 동네 부동산, 노인정을 돌며 발로 뛰는 홍보를 하는 ‘광고’분야 박선종 상인, 손님이 들어오면 무엇을 사러 왔냐보다 인사와 안부를 전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대화’분야 진성자 상인도 올해 서울상인으로 선정됐다. 거동이 힘든 어르신에겐 상품 하나라도 직접 배달해 드리면서 가족의 안부를 챙기듯 손님의 일상을 챙기는 이해룡 상인은 ‘단골’분야 서울상인으로, 가장 깨끗한 세재는 부지런함이라며 건강한 청소로 항상 깔끔한 점포환경을 유지하는 ‘청결’분야 송명자 상인, 미세먼지를 비롯한 외부 접촉을 막기 위해 손이 많이 가더라도 소포장을 하고 좋은 상품은 상단에 올려 손님들이 골라가도록 하는 ‘진열’분야 정봉석 상인, 전통시장에 젊은 활기를 불어 넣고 활발한 상인회 활동을 통해 함께 시장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는 ‘상인정신’분야 김계수 상인도 귀감을 줄 수 있는 모델이다.

시는 각 시장별로 추천받은 190여 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시장상인 대상 1차 투표를 거쳐 46명의 예비후보를 선정 했고 현장조사와 전문가 심의를 거쳐 21명을 2차 후보로 뽑았다. 최종 심사는 약 3만8천명이 참여하는 대국민 투표와 전문가 심사로 이뤄졌다.

이번에 선정된 ‘서울상인’은 서울 지역 내 전통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하고, 분야별 집중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성공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전통시장 홍보대사 역할을 한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30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2019 서울상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지난해 선정된 ‘서울상인 1호’ 김창선 상인의 지난 1년간의 이야기를 비롯해 올해 선정된 서울상인 7인의 노하우와 삶을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페스티벌은 서울지역 상인은 물론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