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의 매미 소리를 아시나요?

한국의 매미 소리를 아시나요?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14.07.31 13: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김삼종기자] 국내산 매미 중 소리 주파수가 가장 높은 종은 세모배매미로 13kHz이고, 주파수가 가장 낮은 종은 참매미로 4kHz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생물자원관(관장 김상배)은 이같은 내용을 포함해 우리나라의 매미 12종에 대한 울음소리를 담은 ‘한국의 매미 소리 도감’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의 매미 소리 도감’은 한국산 매미 12종의 소리를 모아 담은 종합 매미 도감이다.

도감에는 매미의 생태정보, 소리, 스펙트로그램, 영상자료 등이 수록되어 국민들이 야외에서 매미소리를 직접 듣고 영상을 보면서 매미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했다.

한국의 매미는 보통 5월부터 나타나 11월까지 관찰되며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고 있다.

5월인 봄에는 세모배매미와 풀매미, 여름에는 말매미, 유지매미, 참매미, 애매미, 쓰름매미, 소요산 매미 등이 각각 소리를 낸다. 늦털매미 소리는 가장 늦은 11월까지 들을 수 있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음 대역의 주파수는 4kHz에서 6kHz로 참매미가 내는 4kHz와 말매미 소리인 6kHz가 이 주파수 대역에 속한다.
특히 도심에서는 오전 4시부터 오전 9시까지 참매미 소리가 가장 활발하게 들린다.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에는 말매미 여러 마리가 경쟁적으로 함께 소리를 내어 사람들에게 소음으로 인식되곤 한다.

반면에 깊은 산속에서 활동하는 세모배매미의 소리는 13kHz로 사람들의 가청음 대역을 벗어난 주파수 대를 갖고 있다.

한편, 국립생물자원관은 2008년부터 한국의 자생동물 소리를 수집하고 연구했으며 한국의 새소리, 한국의 여치소리, 한국의 개구리소리, 한국의 귀뚜라미소리 등을 출판한 바 있다.

자원관은 이들 자생생물 소리도감 발간 사업 결과물을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을 비롯한 여러 관련 기관과 환경단체 등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배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