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의회 자정 노력, 전국으로 확대된다!...신원철 의장 제안!

서울시의회 자정 노력, 전국으로 확대된다!...신원철 의장 제안!

  • 기자명 전은술 기자
  • 입력 2019.05.21 18: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원철 의장, 20일 전국 시도 의회 의장협의회 임시회에서 ‘전국시도의회 자정 노력 결의안’ 제안 ... 만장 일치 의결 이끌어내

- 전국 지방의회로의 확산 추진, 시민사회 신뢰회복과 지방의회 위상 정립 계기 마련

 

[서울시정일보] 전국시도 의회 의장협의회(회장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20일 오후 전남 여수에서 개최된 전국시도 의회 의장협의회 제4회 임시회에서 서울시의회가 제안한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 노력 결의안을 공식안건으로 상정, 만장일치로 의결하고 통과시켰다.

의결에 앞서 신원철 의장은 지방의회 위상 정립은 제도개선이나 권한 강화를 무조건 요구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방의회 스스로 책임감 있는 자정 노력을 통해 시민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지지를 확보해야지만 비로소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위상 정립이 가능하다. ” 고 자정 노력 결의안을 제안한 이유를 밝혔다.

의결된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 노력 결의안은 지난 426일 발표된 서울시의회의 자정 노력 결의안을 기반으로 전국시도의회 스스로 지방의회 인식개선의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시민사회에 전국시도의회의 진정성과 의지를 알리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자정 목소리를 담고 있다.

세부 내용은 정책지원 전문인력, 공무 국외 연수 개선, 지방의원 겸직 제한, 영리 행위 금지, 의정비제도 개선, 지방의회 정보공개, 지방의회 시설개방, 윤리특별위원회 강화, 의정활동 투명성 강화 등 9개 분야 24개 추진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의결 직후 신원철 의장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해주신 전국시도의회 의장님들의 결단에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결의안 의결을 바탕으로 전국 지방의회에서 자정 노력을 추진하여 지방의회 위상 정립의 초석을 마련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 고 적극적인 자정 노력 추진을 강조했다.

자정 노력 결의안 마련에 함께한 김정태 전국시도 의회 의장협의회 지방분권 TF 단장(서울시의원, 영등포2)도 이날 의결에 대해 즉각 환영의 뜻을 밝히며, “서울시의회의 자정 노력이 이제 전국으로 확산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라며, “현재 서울시의회에서 준비 중인 자정 노력 이행 로드맵과 같이 자정 노력이 선언적 의미를 넘어 실제 이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자정 노력 이행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의결된 결의안의 기반이 된 서울시의회 자정 노력 결의안마련을 위해 지난 2월부터 내부논의와 각 정당 의원총회 동의를 거쳐 지난 426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의 간담회에서 서울특별시의회 자정 노력 결의안을 언론에 최초 공개하였고, 같은 달 30일에는 서울시의회 110명 전체의원의 공동발의로 서울특별시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 노력 결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