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포커스] 서울 동작구, ‘스마트 횡단보도 솔루션’ 행안부 공모에 선정

[행정포커스] 서울 동작구, ‘스마트 횡단보도 솔루션’ 행안부 공모에 선정

  • 기자명 고정화기자
  • 입력 2019.05.14 10: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손잡고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횡단보도 어린이 케어 솔루션 개발 추진

▲ 지난 1월 동작구청에서 개최된 동작구-연세대, 스마트시티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MOU 체결 모습

[서울시정일보] 서울 동작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시민안전 분야 국민참여 협업 프로젝트 지원사업 공모에서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횡단보도 어린이 케어 솔루션’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는 최근 스몸비 교통사고가 늘어남에 따라, 주의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한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판단, 보행자와 운전자를 동시에 고려한 복합 솔루션을 계획했다.

연말까지 총 1억 4천만원을 투입해, 관내 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 안전을 위한 ,LED 바닥신호등 ,스몸비 깨우기, 운전자 과속방지를 위한 ,LED 바닥경광등 ,스마트 제한속도 알리미 등 시·청·촉각을 자극해 교통안전을 유도하는 솔루션 시스템이다.

또 횡단보도 인근에 설치된 각종 센서로 보행자·차량 진입 횟수, 차량 통과 속도 등 데이터를 관리·분석해, 지역의 차별화된 서비스 모델링을 제공하는 리빙랩도 운영하고자 한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스마트 횡단보도 어린이케어 솔루션 시스템 개발로 어린이 교통사고 Zero화를 위해 노력 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정책을 추진해 안전한 스마트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