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대통령 동정] 우즈베키스탄 동포간담회 개최

[대통령 동정] 우즈베키스탄 동포간담회 개최

  • 기자명 황천보 기자
  • 입력 2014.06.17 11: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시아 협력’ 확대가 우리의 미래에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

대통령, 우즈베키스탄 동포간담회 개최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오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우리 동포 약 130명을 초청하여 만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역사적으로 강제 이주라는 아픈 역사를 극복하고 우리 민족 특유의 근면 성실과 굳센 의지로 우즈베키스탄 사회에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고 이제 한-우즈벡 관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우즈벡 동포들을 치하하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를 겪고 국가안전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고 있으며 그간의 비정상적인 관행을 정상화하여, 세계 속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북한의 핵 개발 등 도발과 위협에는 단호히 대처하면서도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이의 연장에서 지난 3월 드레스덴에서 북한 주민을 위한 인도적 지원,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사업,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사회문화 교류를 제의한 바 있다고 하고, 비록 북한이 우리가 내민 손을 뿌리치고 있으나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하면서, 이를 위한 동포들의 성원을 기대했다.

또 박 대통령은 금번 중앙아시아 순방에 나선 이유는 ‘유라시아 협력’ 확대가 우리의 미래에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중앙아 국가들과 상생과 협력의 관계를 더욱 확대하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해서 유라시아 협력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우즈베키스탄은 우리와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를 갖고 있어 양국의 협력 관계가 발전해갈 여지가 매우 큰 소중한 협력 파트너라고 하고, 그 중심에 서있는 우즈벡 동포들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700만 재외동포들은 대한민국의 자랑이며 소중한 자산이라고 하고, 동포들이 어디서든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해 드리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며, 각지 동포사회의 실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동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우리 공관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작더라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시작하고 점차 확대하여 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동포 자녀들이 한민족의 긍지를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역사·문화교육 등 한민족 뿌리교육을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지원해가겠다고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동포들은 국제협력단(KOICA)의 ‘국제협력의사제도’ 종료에 따른 적절한 보완책 마련을 건의하는 한편, 2011년과 2012년에 시행된 고려인 1세대들의 모국방문 사업에 대한 소회를 발표하며 동 사업의 재개 가능성 등에 대해 문의하는 등 박 대통령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박 대통령은 재외국민 의료 환경 개선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보완책 마련을 검토해 보겠다고 답하고, 동포 1세대의 모국 방문 사업은 동포사회와 우리 기업이 상부상조한 결과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고려인 동포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속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즈베키스탄에는
※ 우즈베키스탄에는 CIS 지역에서 최대 규모인 약 18만명의 고려인 동포들 및 지상사 주재원, 자영업자, 유학생 등 3,000여명의 한인 동포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번 간담회에는 이흑연 우즈벡 한인회장, 박강윤 프랜드아시아 이사장 등 65명의 재우즈베키스탄 한인 동포들과 박 빅토르 고려문화협회 회장, 박 베라 前 우즈벡 상원의원, 가수 최 조야 등 65명의 고려인 동포 대표들을 초청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