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연과 함께하는 도보여행코스

자연과 함께하는 도보여행코스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14.06.16 14: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 문화유적을 연계한 힐링코스로

[서울시정일보 김삼종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경쟁력 있고 특색 있는 관광자원의 두 번째 코스로‘자연과 함께하는 도보여행코스’를 개발해 일상속에서 휴식을 찾을 수 있는 녹지공간과 그 곳에 있는 문화유적을 연계한 힐링코스로 구 홈페이지에 소개할 예정이다.

■ 배봉산근린공원
배봉산근린공원 등산코스는 40분 정도 소요되며 첫발을 들이면 왼쪽에 2,500권의 장서를 보유한 숲속 작은도서관과 어린이놀이터가 있고 오른쪽엔 배봉산 야외무대가 있다.

배봉산은 휴식을 즐기며 운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해발 106m 26만5582㎡ 규모의 이 산에는 운동기구 204개와 배드민턴장 11개소(22면)의 운동시설이 갖춰져 있고 어린이놀이터 1개소, 야외무대 2개소, 해맞이 광장 1개소, 파고라 14개소, 유아숲체험장 1개소 등 편의시설이 있다.

등산로에는 황톳길과 지압길, 무장애숲길 등이 조성돼 있으며 화장실 5개소, 음수대 2개소도 갖춰져 있다.
생태공원과 유아숲체험장은 아이들이 숲과 자연을 오감으로 즐기고 학습할 수 있고 휠체어나 유모차 등의 보행약자들도 쉽게 오를 수 있도록 폭 1.8m 길이 0.7km의 자락길도 조성돼 있다.
40분정도 소요되는 등산코스 중간에 맨발로 황톳길과 지압길을 걸은 후 시원한 물로 발을 씻으면 몸과 마음이 가벼워진다.

또한, 배봉산 일대는 조선시대의 문화유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 정조의 아버지였던 사도세자의 묘(영우원) 터와 정조의 후궁이자 순조의 생모였던 수빈 박씨의 묘(휘경원) 터가 대표적인 문화유적이다. 배봉산이라는 이름도 왕실의 묘원이 마련되어 있어 길손들이 고개를 숙이고 지나갔기 때문에‘배봉(拜峰)’으로 불렸다는데서 유래한다.

■ 장안동 벚꽃길과 중랑천 체육시설
배봉산의 아기자기한 숲속 걷기가 끝나면 배봉산과 중랑천을 이어주는‘연육교’를 지나 서울시가 선정한 아름다운 장안동 벚꽃길로 이어진다.

30~40년생 벚나무가 있는 장안동 벚꽃길 2.5km 구간은 봄에는 벚꽃터널을 비롯한 각종 봄꽃들로 장관을 이루고 녹지대 5,470㎡에 파종한 꽃양귀비, 금계국, 원추리, 꽃창포, 코스모스 등의 야생화와 동부간선도로 벽면을 따라 피어있는 장미꽃 등을 철마다 볼 수 있다.

또한 지난 4월 개장한 중랑천 도시농업 체험학습장에서는 주민들의 땀과 노력으로 길러진 상추, 겨자채 등의 농작물이 풍성한 결실을 맺어 또 하나의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중랑천 5.6km의 산책로에는 인라인스케이트장 5개소, 게이트볼장 4개소, 족구장 4개소, 농구장 5개소, 152개의 운동기구와 이동식 화장실 4개소, 음수대 5개소 등의 편의시설과 매일 100여명의 주민들이 이용하는 작은도서관이 조성되어 있다.

특히, 전체면적 4,470㎡에 ▲성인풀 400㎡ ▲어린이풀 600㎡ ▲유아풀 100㎡ 및 에어바운스 미끄럼틀 등의 놀이시설과 파라솔 등의 편의시설을 갖춘 중랑천 제1체육공원에 위치한 야외수영장은 동부 서울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청계천
청계천은 한강의 제2지류로 지하철 2호선 용두역을 나서면 물길 따라 걷는 사람들이 보인다. 40년 동안 고가도로로 덮여 있던 청계천에는 이제 어류, 양서류, 조류 등의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갯버들, 매자기, 꽃창포 같은 수생식물이 살고 있다.

담양 대나무와 경남 하동 매실나무도 식재되어 있어 다채로운 계절의 변화도 느낄 수 있다.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진행하는 도보관광코스에 사전 예약하면 문화유산 해설사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예약관련 문의는 ☎2290-7134로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