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세계는] 전 세계 지진 화산 전염병 홍수...지구적 격변 시작하나?

[지금 세계는] 전 세계 지진 화산 전염병 홍수...지구적 격변 시작하나?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4.18 15: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 페락주에 신종인플루엔자가 4월 17일 발생했다. 현재 100여명이 감염

백두산 분화가 위험하다. 

[서울시정일보] 백두산 폭발이 위험하다. 일본의 아소산이 지난 16일 분화를 시작했다. 하와이 마우나로아 화산도 지진증가와 더불어 폭발 위험이 증가를 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난카이트로프 대지진 임박설이 돌고 있다. 아울러 11일에는 동부 산리쿠해역에 6.1의 강진이. 미국은 폭탄사이클론의 영향으로 미 중서부지역에 5월까지 대규모 홍수가 예측되고 포루투칼에는  이스트렐라 산맥에 우박과 눈이 내리고 그리스도 5일부터 7일까지  전역에 폭우가. 12일에는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에 규모 6.8의 강진이 발생하였다.
지난 10일에는 러시아 캄챠카반도에 시벨루치 화산이 분화를 하였다. 또 8일에는 칠레 중부의 네바도스 데 치얀화산이 분화를 이어가고 있다. 그야말로 전 세계가 이상 기후 변동으로 몸살을 앓고 있 다. 

전염병 발생으로는 말레이시아 페락주에 신종인플루엔자가 4월 17일 발생했다. 현재 100여명이 감염되었다.

또한 지난 4월 9일에는 미국 뉴욕, 뉴저지 및 일리노이 주에 칸디다 아 우리스 (약물내성균)가 전염병을 일으키고 있다. 이 곰팡이균은 동물로 부터 감염이 된다. 인간에게 감염된 사람의 숫자는 현재587명이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는 곰팡이인 칸디다 아우리스 (Candida auris)가 이미 미국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을 괴롭혔다 고 전했다.

약화 된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들을 잡아 먹는 칸디다 아우리스는 2009 년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2013 년에 처음으로 미국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미국에서 최소 587건의 질병이 발생했다. 뉴욕에서보고 된 사례는 300 건이 넘는다. 일리노이 주 (州) 시카고 지역에서는 144명이 확진했으며, 뉴저지 주에서는 104명이었다.

관리들은 곰팡이가 항진균제에 대한 내성이 커지고 치명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현재 이 곰팡이는 20 개국 이상에서 전 세계적으로 질병을 일으켰다.

칸디다 아우리스 (Candida auris)는 건강관리 환경에서 전염되며, 사람과 사람을 접촉 시키거나 오염 된 표면이나 장비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강한 면역 체계를 가진 건강한 사람들은 실제로 병에 걸리지 않으나 세균을 옮길 수 있다.

2009년 한국에서도 대유행하여 5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었던 신종인플루엔자A(H1N1)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했다. 발열과 두통, 구토와 설사, 기침과 인후통 등의 증상을 가져오는 인플루엔자의 일종으로 바이러스의 변종으로 2009년 멕시코에서 발병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국제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주로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며, 전형적인 독감 증상 외에 구토와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동반된다.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로 치료가 된다.

감염과 증상으로는 신종인플루엔자는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해 배출된 바이러스를 호흡하거나 접촉하여 전염되며, 계절적 인플루엔자로 발전하여 매년 전 세계 인구의 15%가량을 감염시킨다. 신종인플루엔자는 20세기 초 이후 전 세계에 창궐한 대표적인 유행병이었다. 1918~19년의 세계적 유행성 인플루엔자 전염병은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인플루엔자 발병이었고, 그때까지 있었던 가장 심각한 유행성 전염병 가운데 하나였다. 이 발병으로 인해 약 2,500만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정된다.

신종인플루엔자는 1977년과 2009년에 다시 전 세계에 유행했다. 1977년 중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졌을 때에는 주로 1950년대 후반 이후에 출생한 사람들을 감염시켜서, 아마도 그 이전에 출생한 사람들에게는 일정한 항체가 형성되어 있었던 것으로 해석되었다. 2009년의 신종인플루엔자는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여러 변종 유전자를 포함했기 때문에 돼지독감으로 불렸다. 이 전염병은 멕시코에서 처음 발병하여 미국 및 전 세계로 퍼졌다. 일부 자료 출처 다음백과사전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