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광역급행버스(M버스) 스마트폰에서 여유자리 확인

광역급행버스(M버스) 스마트폰에서 여유자리 확인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4.04.03 13: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에 인터넷·앱 이용…버스정류장 정보 제공도 추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일산, 동탄 등 수도권 신도시에서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올 하반기부터 스마트폰, 인터넷을 통해 여유자리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불편사항으로 지적되었던 M버스 여유자리에 대한 정보를 하반기부터 인터넷 등을 통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규정을 개정하였다.

일반 노선버스와 달리 좌석제로 운행되는 M버스는 여유자리가 없을 경우, 탑승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이 때문에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은 여유자리가 없으면 몇 대의 버스를 통과시키고 여유자리가 있는 차량이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국토부는 스마트폰 및 인터넷을 통해 M버스 좌석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민들이 여유자리가 있는 차량이 올 때까지 정류장에서 대기하지 않고도 미리 여유자리를 확인하고 필요시 다른 버스 등 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M버스 여유자리 정보는 우선 경기도에서 하반기부터 “경기버스정보 앱(APP)”과 “경기도 버스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버스정류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점차 확대할 계획이며, 서울․인천지역을 운행하는 M버스에 대하여도 단계적으로 확대․시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대중교통이용의 편의증진을 위해 IT기술을 활용한 정보서비스에 대한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