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5주기에 쏠리는 이목

세월호 5주기에 쏠리는 이목

  • 기자명 김수연 기자
  • 입력 2019.04.16 02: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5주기 (사진=유승민 SNS)
세월호 5주기 (사진=유승민 SNS)

세월호 5주기 주목
세월호 5주기 유승민 전 대표 언급
세월호 5주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서 기억식 열릴 예정

[서울시정일보 김수연기자] 세월호 5주기가 주목받고 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세월호 5주기를 언급, SNS에 장문의 글을 올렸다.

유승민 전 대표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일이면 세월호 5주기입니다. 탑승객 476명 중 304명이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5년이 지났지만 그 날의 아픔은 그대로입니다"라고 글을 남겼다.

이어 세월호 5주기 관련 유승민 전 대표는 "10년전 3월 26일의 천안함, 5년전 4월 16일의 세월호. 둘 다 깊은 슬픔과 아픔을 남겼습니다"며 "단원고 학생들이 내 자식 같아서 슬펐고, 천안함 수병들이 내 아들 같아 슬펐습니다"고 전했다.

또 "정작 당사자들은 이렇게 말하는데 왜 우리 사회와 정치권은 서로 갈라져서 분열과 반목과 상호 비난을 멈추지 않는 것입니까. 두 비극이 더욱 가슴 아픈 것은 우리 사회가 둘로 갈라져 서로에게 생채기를 내어왔다는 사실입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 말미 그는 "우리는 이제 통합과 치유의 길로 나아가야 합니다. 정치권부터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나 공동체의 통합과 치유의 길에 앞장서야 합니다. 국가가 왜 존재하는지, 정치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치권이 제대로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월호 5주기를 맞아 16일 오후 3시에는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세월호 참사 기억식이 열릴 예정이다. 기억식에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관계자, 시민 등 5,000여 명이 참석한다.

세월호 5주기 기억식은 안산시 전역에 1분간 울리는 추모사이렌을 시작으로 희생자 추모 묵념, 유 부총리와 장훈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위원장 등의 추도사, 기억 공연, 추도시 낭송, 기억 영상, 기억편지 낭송, 기억 합창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전국 곳곳에서 추모 행사들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와 경기도문화의전당은 지난 12∼14일 안산시 일대에서 세월호 5주기 추모 행사 '경기페스티벌-약속'을 펼친 바 있다.

경기도교육청도 이달 한 달을 '노란 리본의 달'로 지정한 뒤 세월호참사의 교육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교육체제 전환의 각성을 촉구하는 내용의 심포지엄 등 다양한 추모사업을 하고 있다. 단원고에서는 지난 2월 참사 희생 학생 250명에 대한 명예 졸업식이 열렸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