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빌레나무, 주목받는 이유

빌레나무, 주목받는 이유

  • 기자명 김수연 기자
  • 입력 2019.04.11 13:19
  • 수정 2019.04.11 13: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레나무 (사진=국립생물자원관)
빌레나무 (사진=국립생물자원관)

빌레나무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
빌레나무 보급 사업을 늘릴 예정
빌레나무 햇빛 적게 들어도 잘 자라 대량증식 성공

[서울시정일보 김수연기자] 빌레나무가 주목받고 있다.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 보인 빌레나무가 실내공기질 개선 효과가 나타나면서 보급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시작한다.

제주도 곶자왈 등에서 자라는 빌레나무가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평균 20% 정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빌레나무를 교실과 어린이집 등에 보급하는 사업은 확대될 전망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7년 10월부터 충북대학교와 연구한 결과 빌레나무가 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의 농도를 낮춘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햇빛이 적게 들어도 잘 자라 대량증식에 성공했다.

환경부와 국립생물자원관은 자생식물 빌레나무가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해 8월부터 7개월간 서울삼양초등학교 2개 학급에 빌레나무 500그루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빌레나무로 만든 식물벽을 교실에 설치하고 그 효과를 측정했다.

서울삼양초등학교 시범사업은 빌레나무 500그루로 만든 식물벽을 4학년과 6학년 교실에 각각 설치하고 그 효과를 측정했다.

빌레나무를 보급한 2개 학급과 보급하지 않은 2개 학급 등 총 4개 학급을 대상으로 교실 내 습도조절, 미세먼지 저감 효과 등을 측정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심리적 만족도 조사를 병행했다.

시범사업 측정 결과, 빌레나무가 보급된 교실의 습도는 보급되지 않은 교실 보다 평균 습도가 10~20% 증가해 습도조절이 가능했고 미세먼지(PM2.5) 농도는 빌레나무를 보급하지 않은 교실과 비교할 때 평균 20%정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학생 83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빌레나무를 보급한 학급 학생들의 교실환경 만족도는 평균 92.7%로 높았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효과가 입증된 빌레나무를 서울 금천구 꿈나래어린이집에도 추가 보급한다.

또한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가 우수한 우리식물을 지속적으로 탐색하여 영유아, 학생 및 어르신 등 민감계층을 중심으로 국민들이 실내에서도 자생식물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보급 사업을 늘릴 예정이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를 보인 자생식물 빌레나무를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올해 4월부터 확대한다.

서흥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빌레나무가 공기질 개선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 자체로 매우 의미가 있으며 교육현장은 물론 많은 국민에게 우리식물의 가치를 알리고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는 국민들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