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몰몬교 교리는?

몰몬교 교리는?

  • 기자명 김수연 기자
  • 입력 2019.04.10 03: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몬교 (사진=SBS)
몰몬교 (사진=SBS)

몰몬교 1830년 미국서 창립 종교
몰몬교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
몰몬교 로버트 할리가 믿고 있는 종교

[서울시정일보 김수연기자] 몰몬교에 대해 관심이 뜨겁다. 왜냐하면 필로폰 투약 혐의를 받고 있는 방송인 로버트 할리가 믿고 있는 종교가 몰몬교이기 때문이다.

로버트 할리는 몰몬교의 본거지인 미국 유타주 출신으로, 지난 1978년 선교 활동을 위해 한국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몰몬교는 모르몬교라고도 불리며, 1830년 미국에서 조셉 스미스가 창립한 종교다. 성직자 없이 평신도들을 중심으로 교회가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며, 음주, 담배, 카페인 음료 등을 금하는 금욕적인 교리를 섬긴다.

특히 몰몬교는 하나님, 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데서 정통 기독교와 궤를 같이 하나,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고, 신·구약 성서 이외에 모르몬경을 경전으로 삼고 있다.

몰몬교 선교 방식도 특이하다. 전세계 기독교 교단 중에서도 가장 해외선교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18세 이상의 남성 신도들은 2년간, 19세 이상의 여성 신도들은 18개월 동안 선교활동을 한다.

특히 몰몬교는 다처결혼제도로 유명하다. 그러나 이 제도는 1990년 연방정부의 권유로 폐지됐다.

한국에서는 뉴욕 주 코넬대학에서 유학하던 중 개종한 김호직이 1952년 귀국 후 부산에서 당시 6·25전쟁으로 파견된 미군들과 몰몬교 첫 집회를 가지면서 시작됐다.

몰몬교에 대해 대체로 개신교에서는 이단으로 보고 있으며 가톨릭의 경우 이교도로 규정하고 있다. 몰몬교는 세계 188개국에 1620만명의 회원이 있으며 국내 등록 회원은 8만8000명에 달한다.

한편 로버트 할리는 지난 1997년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한국으로 귀화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몰몬교의 신자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