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08:35 (금)

본문영역

‘시민찾동이’ 가입하세요 서울시,"골목길로" 찾동 2.0 본격시행

‘시민찾동이’ 가입하세요 서울시,"골목길로" 찾동 2.0 본격시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4.09 20: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찾·동 2.0 출범식 및 시민찾동이 발대식 포스터

[서울시정일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방점을 뒀던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2.0 시대를 연다. 행정의 문턱을 낮춰 주민의 자발적·주도적 참여를 지원, 주민결정력을 강화함으로써 골목부터 시작하는 주민자치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골목골목을 다니며 작은 찾동 역할을 할 찾아가는 동네이웃 ‘시민찾동이’ 협력사업도 추진한다. 어려운 시민을 발견하면 동주민센터에 연락하는 활동부터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까지 서울시민 누구나 ‘시민찾동이’가 될 수 있다. 시는 기존 '서울시민카드 앱'을 통해 4월부터 가입신청을 받는다.

이와 관련해 시는 가입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가입한 시민에게 ‘시민찾동이 신분증’을 발급하고, 영화관 티켓 할인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일정 규모 이상의 시민찾동이가 가입되면 동주민센터별로 구체적인 세부 활동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또 찾동을 시행하는 동 어디서나 주민, 공무원 누구나 ‘골목회의’를 온라인으로 요청할 수 있다. 이웃과 만나 인사하며 지내기 위한 골목 반상회를 제안할 수 있고 골목단위 관심사에 대한 주민회의를 제안할 수 있다.

시는 4월 중으로 각 동주민센터 홈페이지에 신설되는 ‘골목회의 제안코너’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돗자리, 카페, 마을활력소와 같은 커뮤니티 공간, SNS 등 어떤 형태로든 회의가 가능하다.

시는 튼튼한 공적안전망에 촘촘한 주민관계망이라는 양 날개를 바탕으로 이와 같은 내용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송파세모녀 사건' 이후 복지 패러다임을 책상에서 현장으로, 신청주의에서 발굴주의로 전면 혁신해 '15년 7월 전국 최초로 '찾동'을 출범, 시행 중이다.

80개 동에서 시작, 작년 283개 동, 2017년 7월 342개 동, 2018년 7월 408개 동, 오는 7월이 되면 서울의 25개 자치구, 전동 에서 전면 시행된다.

이와 관련해 시는 9일 오후 3시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박원순 시장을 비롯한 25개 자치구청장, 시의원, 시·구 찾동 추진지원단, 서울시 직능단체장, 서울시 홍보대사, 시민 등 총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동 2.0 출범식’을 갖는다.

‘우리는 골목으로 간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행사를 통해 공무원과 시민간 찾동 2.0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과 협력을 다짐하는 등 찾동의 새로운 시작과 시민들과의 협력을 대·내외적으로 선포할 예정이다.

'찾동'을 시행하는 25개 자치구청장 및 참석 내빈, 시민찾동이 대표들이 모두 참여해 황량한 골목 모양의 조형물에 사람, 건물, 나무 등 블록 조각들을 모아 붙여 골목 지도를 완성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 밖에 찾동의 변화와 성장에 관해 이태수 찾동 추진운영위원장 발표, 찾동 1.0에서의 경험 및 2.0에서의 새로운 역할을 다짐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은 영상 상영, 서울시 홍보대사 및 시민대표와 함께하는 시민찾동이 다짐, 2.0 출범선언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박 시장은 “지역의 문제들을 촘촘하게 살피고 해결하는 것은 공공의 힘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해당 지역에 살고 공동체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참여하고 서로의 관계망 속에서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지금까지는 공공주도하에 복지를 강화하고 주민 참여를 촉진했다면 앞으로는 찾동 현장을 지역주민과 공공이 함께하는 골목 단위 협치 현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 서울시는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