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재정비촉진지구 내 존치지역 3개소, 휴먼타운으로 조성

재정비촉진지구 내 존치지역 3개소, 휴먼타운으로 조성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11.03.10 12: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흑석,시흥,길음지구 내 존치지역 휴먼타운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

흑석,시흥,길음 재정비촉진지구내 존치지역 3개소가 휴먼타운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서울휴먼타운 조성사업’을 재정비촉진지구로 확대하고, 첫 시범사업 대상지로 흑석 존치정비1구역, 시흥 존치관리3구역, 길음 존치관리구역 등 총3개소를 선정, 108,174㎡에 대해 11일 (금)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 휴먼타운 조성사업'은 서울시내 단독주택이나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에 방범․편의시설 등 아파트 단지의 장점을 더한 신개념 주거단지로 현재 정비예정구역 해제지역 등 5개소가 추진되고 있으며 이번에 재정비촉진지구 내 존치지역까지 확대 추진하는 것이다. 재정비촉진사업은 생활권 단위의 광역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양호한 저층주거지가 불가피하게 포함됨에 따라 노후도 등 정비사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곳을 존치지역으로 계획해 관리해 왔다. 이번 휴먼타운 시범사업 후보지는 재정비촉진지구내 존지치역 중 자치구 희망지역으로 건축허가 제한 해제 지역 및 해제예정지역과 장기간 존치지역으로 남아있던 지역을 우선적으로 대상지를 선정한 것이다.
휴먼타운 조성사업은 지구단위계획 수립 초기단계부터 주민의견을 수렴해 주민들과 함께 계획 수립함으로써 계획의 실현성을 높이고, 사업완료 후 주민협정에 따라 주민 스스로 유지․관리 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시는 시범사업 대상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민의견을 수렴해 주차장, 소공원, 경로당 등 커뮤니티시설과, CCTV, 보안등 설치 등 보안․방범 시설 및 진입로 확충, 산책로 등 생활편의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시 휴먼타운 사업 추진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기본설계, 주민협의체 구성 및 주민협정 등을 마련해 지역주민이 사업 조성 및 유지관리에 직접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에 흑석지구, 길음지구, 시흥지구 시범사업 대상지 3곳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용역을 시행하면,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반영해 9월까지 지구단위계획수립을 완료하고, 금년 하반기에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휴먼타운과 재정비촉진 사업을 병행함으로써 저층주택과 아파트가 공존하는 다양한 주거 유형이 확보되고, 저층주거지 보존으로 서민주거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을 가꾸고 유지․관리하는 휴먼타운 조성사업 추진으로 마을 공동체 문화가 조성돼 아파트 위주의 주택문화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