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중앙부처 민원서비스 평가해보니…

올해 중앙부처 민원서비스 평가해보니…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12.14 15: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무청·방재청·통계청 등 ‘매우 우수’…권익위, 종합평가 결과 발표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방위사업청·병무청·소방방재청·통계청의 민원서비스 품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올 한 해 동안 접수된 60여만건의 민원에 대한 40개 중앙행정기관의 민원처리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12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기관(8개)은 경찰청·조달청·기상청·농촌진흥청·미래창조과학부·산림청·국세청·식품의약품안전처로 나타났다.
특히, 병무청은 3년 연속 ‘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소방방재청과 통계청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매우우수’ 등급을 받았다.

권익위는 2008년부터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국민신문고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민원의 사전예방·처리과정·처리결과의 사후관리 등 민원서비스 전 과정에 대해 민원인의 만족도와 기관의 노력도를 측정해 평가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주요 지표에 대한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민원인이 평가한 민원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전 기관 평균 81.1점으로 민원서비스평가를 실시한 2008년과 비교해 20.3점이 상승했다.

불만족 민원에 대한 A/S를 실시해 만족도가 개선된 비율 또한 20.5%로 나타나 평가가 실시된 이후 9.5%P가 상승했으며 전년도에 비해서는 3.8%P가 향상됐다.

기관의 가장 기초적인 민원서비스 수준을 나타내는 처리기간 준수율은 99.8%로 나타났다.

올해 가장 큰 폭으로 순위가 상승한 기관은 조달청(24위→ 6위, 18계단 상승)이었으며 지난해 미흡기관이었던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관세청은 올해의 경우 모두 중위권으로 상승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민원처리 우수사례는 각 기관에 전파하고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개선대책 수립 요구, 지도·점검을 실시해 민원서비스 개선을 독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권익위는 민원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미흡’ 으로 평가받은 8개 기관에 대해서는 교육 컨설팅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