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경제 포커스] 서울시, '메이드 인 세운' 제품 쇼룸 '청계상회' 오픈

[경제 포커스] 서울시, '메이드 인 세운' 제품 쇼룸 '청계상회' 오픈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3.22 10: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운상가 일대 기술장인·소상공인·신진작가 제품 한 자리 큐레이션 쇼룸 22일 오픈

▲ 3세대 메이커 작업대

[서울시정일보] 대한민국 전자의 요람인 세운상가 보행데크 3층에 가면 ‘세운전자박물관’ 공간을 일부 리뉴얼해 ‘청계상회’를 조성해  22일 오픈한다. 세운상가를 중심으로 세운상가 일대 기술장인, 소상공인, 신진작가들이 지역 내 기술과 자원으로 제작·판매한 주요 제품을 한 자리에서 선보이는 큐레이션 쇼룸이다.

‘청계상회’에서는 1983년 대림상가에 문을 연 게임기 부품 업체 ‘삼덕사’가 '스트리트파이터5' 세계랭킹 1위 '인생은잠입' 선수와 협업으로 개발한 조이스틱 '잠입레버', 세운메이커스큐브 입주기업 ‘아나츠’가 전문 3D프린터의 모든 기능과 정밀도를 유지하면서 크기만 줄여 출시한 '토이프린터', 세운상가 장인 윤하종 씨와 청년 창업기업 ‘랩앤스튜디오보리’의 협업으로 탄생한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를 비롯해 총 43개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제품 전시뿐 아니라 실제 구매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각 제품 앞에는 금액, 업체 연락처, 구매방법 등 설명이 적힌 홍보물이 함께 비치된다. 시는 지역재생과 연결해 향후 직접 구매·결제도 가능하도록 관련 시스템을 마련, ‘청계상회’를 세운상가 일대 특색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편집숍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청계상회’는 오늘날 세운상가 일대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만들어진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조금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기획됐다. 4가지 콘셉트, 총 43개 제품이 전시된다.

다시세운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핵심 공간인 세운메이커스큐브 입주기업들의 활발한 제품 개발로 쇼룸을 장식할 예정이다. 특히 아나츠의 ‘토이프린터’, 서큘러스의 ‘파이보’ 가 그 대표적인 제품들이다.

아울러 관람객들이 전자기술의 시대적 변화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존에 재현되어있던 2세대 기술자의 작업대 옆으로 3세대 메이커작업대가 새롭게 구성된 것도 관람 포인트 중 하나이다.

또한 분기별 추가 제품 입점 및 교체 등을 통해 큐레이션을 업데이트해 세운상가 일대의 특색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편집숍으로 자리잡고자 한다.

청계상회 제품별 정보를 알려주는 물품엽서를 제작해 제품에 대한 설명 및 업체에 대한 정보까지 전달해 전시뿐만 아니라 구매까지 연결토록 구성하였으며, 현재는 구매를 원할 경우 제품 앞에 놓여진 홍보물을 통해 직접 연락을 취하거나 결제창을 통해야 가능하지만 앞으로 실제 구매와 결제까지 연결 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세운전자박물관 리뉴얼을 통해 세운 및 세운상가 일대 가치를 다시 확인하고 ‘청계상회’를 통해 기술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제조업체와 판매업체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