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불 나면 대피먼저’교육·홍보사업 본격 착수...독성가스를 다량으로 발생시키는 가연성 건축자재의 사용이 증가

‘불 나면 대피먼저’교육·홍보사업 본격 착수...독성가스를 다량으로 발생시키는 가연성 건축자재의 사용이 증가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3.22 09: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급한 위험이 생기면 사고의 판단능력 즉 대처능력이 현격하게 줄어들어

[서울시정일보] 인간은 다급한 위험이 생기면 사고의 판단능력 즉 대처능력이 현격하게 줄어든다.  소방청은 화재 시 대피를 최우선으로 하는‘불 나면 대피먼저’범국민 교육·홍보를 올해 역점시책으로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작은 화재에도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는 반면, 건물이 전소되는 큰 화재였지만 인명피해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인명피해가 없는 큰 화재는 공통된 한가지 특징이 있다. 사람들이 신속하게 먼저 대피했고, 이는 평상시 반복한 화재대피훈련을 통해 대피요령이 몸에 배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소방청이 최근 3년 간 화재현황을 분석한 결과 발생건수는 감소하는 추세지만 사상자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사망자가 발생하는 화재는 연간 300건 미만으로 전체화재의 0.6% 정도이므로 집중 관리를 통해서 인명피해를 더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불에 탈 경우 연소속도가 빠르며 독성가스를 다량으로 발생시키는 가연성 건축자재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축물의 구조가 복합용도로 집적화되고 있어 화재 시 당황한 상태에서 대피로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는 것도 문제다.

화염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연기에 의한 질식 사망자가 많은 것은 유효하게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이 과거보다 훨씬 짧아졌다는 것과도 연관되어 있다.

과거 목조건축물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보다 현대건물의 화재 시에는 연기유동의 특성이나 독성, 그리고 양적측면에서 위험성이 매우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 주목해 소방청은 범부처 화재안전특별대책 역점시책으로 화재 시 대피우선 교육·홍보를 선정했다. 올해 3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집중 추진하며 국민에게 화재 시에는 대피를 먼저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시작으로 집·학교·회사 등 생활단위 공간에서 화재대피 계획 수립과 실제 연습이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양하고 예측하기 쉽지 않은 모든 위험요인을 능동적으로 통제할 수 없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위험한 공간으로부터의 이탈, 즉 안전한 곳으로의 비상대피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도로에서 차량이 고장나거나 교통사고가 났을 때, 도로나 갓길에 머무르지 말고 도로 밖으로 우선 대피해야 2차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인 것이다.

물론 소화기 사용법, 119신고요령 교육도 병행하지만, 생존을 위해서는 대피를 최우선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홍보한다. 이것은 평소 화재대피훈련을 습관화함으로써 실제 화재에서 반사적으로 안전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아울러 화재 시 대피가 최우선시 되도록 비상대피를 위한 비상구 등 피난시설을 집중관리한다. 비상구 관리가 소홀한 경우 벌칙을 강화하고 불시점검도 수시로 실시한다. 또한 화재를 감지해 경보를 울려주는 비상벨과 같은 소방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주택에 화재경보기를 설치하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화재 시 연기확산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문 닫고 대피하세요”등 익히기 쉽고 화재 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5대 행동요령도 개발해 보급한다.

외국에서는 화재발생시 소화방법 교육에 앞서 비상대피를 우선해 교육한다. 평상시 집·가정·회사 등 생활공간에서의 대피계획을 수립하고 반복훈련을 하고 있다. 화재감지기의 오동작으로 비상벨이 울린 경우라 할지라도 대피하지 않으면 법칙을 부과하는 나라도 있다. 잠시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이 위험에 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낫다는 인식에서 기인한 것이다.

소방청은 앞으로 국민 모두가 화재 시에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고서는 대피를 우선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고히 하는 것을 목표로 4단계로 나누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먼저 화재 시 행동요령에 대한 국민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령이나 계층별 특성을 감안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민방위 훈련 등과 연계한 전국민 화재대피훈련 및 피난기구 사용법 교육을 비롯해 대피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짧은 영상, 일반인의 아이디어를 담은 광고 공모전, 직장인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퀴즈쇼, 쉽게 이해되는 대피요령 웹툰, 문 열고 대피 시 연기확산 실험 라이브방송 등 다각적인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상현실 등을 활용해 화재대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우리집 화재대피계획 수립’공모전 등 국민참여형 이벤트뿐만 아니라 학술대회와 전시회 등 부대사업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문호 청장은 일반국민이 화재를 진화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대피를 우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사회각계가 이 사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재난약자도 쉽게 피난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피난기구의 개발, 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실습교육 확대 등 제도적 측면에서의 개선도 지속해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