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응답하라. 2013 따뜻한 송파구...자원봉사자 한마음축제’ 개최

응답하라. 2013 따뜻한 송파구...자원봉사자 한마음축제’ 개최

  • 기자명 황천보 기자
  • 입력 2013.12.02 14: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수) 14시 송파구민회관 대강당 ‘2013 송파구 자원봉사자 한마음축제’ 개최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오는 4일(수) 오후 2시 송파구민회관 대강당에서 ‘2013 송파구 자원봉사자 한마음축제’를 개최한다. 봉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봉사자로서의 자긍심을 북돋기 위해 마련된 이번 축제는 박춘희 송파구청장 등 내빈과 자원봉사자 총 8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이날의 주인공은 봉사자들. 총 460여명의 봉사자가 감사의 마음을 전달받는다. 그간 봉사활동 내역을 근거로 우수봉사자, 유공봉사자 및 봉사단체 등을 선발, 수상의 기쁨을 전한다. 특히, 우수봉사자들은 봉사시간에 따라 상을 수여받게 된다. 누적된 봉사시간에 따라 ▲200시간 이상은 개나리상(332명) ▲1000시간 이상은 소나무 동상(86명) ▲5000시간 이상은 소나무 은상(2명)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그리고 매일 서너 시간 씩 10년을 해야 달성할 수 있는 1만 시간 이상 봉사자는 ‘소나무 금상’을 수여받는다. 이번 수상자는 2명. 송파노인종합복지관에서 봉사를 해온 김명섭(67) 씨와 국립 경찰병원과 송파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해 각종 행사를 지원한 이정훈(53) 씨가 단상에 오른다.

“매주 1~2차례 10년 넘게 어르신들을 뵙다보니 이제는 부모 자식과 다름없어요. 음료수는 물론 밥상을 차려주시는 분들도 계시죠. 제가 오기만을 기다리는 어르신들을 생각하면 향하는 발걸음이 가볍답니다. 덕분에 제가 봉사를 계속 이어올 수 있었고, 앞으로도 열심히 할 수 있는 용기가 생깁니다.”라는 소감을 말하는 이정훈(53‧가락동) 씨는 16년 전 고령화사회로 접어들고 있다는 신문기사를 본 것을 계기로 봉사를 시작했다. 평일에는 주로 관내 독거 어르신들에게 도시락과 밑반찬을 배달하고, 주말에는 장애인체육회 행사나 국제 훨체어 마라톤대회 등의 봉사도우미로 나선다. 거여동에서 운영 중인 부동산중개소와 봉사를 병행하느냐 매일매일이 바쁘지만,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을 위한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또, 이날 우수 봉사자 460여 명과 함께 볼런테인먼트(자원봉사‧volunteering+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미담수기 공모전 수상자 11명의 시상도 함께 진행된다. 이외에도 민요와 7080가요가 식전 분위기를 달구고, 행사 후반부에는 가수 소명과 진국이, 개그맨 김정렬이 펼치는 축하공연이 축제의 흥을 더할 예정이다.

한편, 송파구 자원봉사센터는 1996년 7월 국내 최초 민관 협력체계를 갖춘 자원봉사센터로 설립됐다. 복지 자원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복지를 실현, 현재는 12만 명의 봉사자와 896개 봉사단체가 등록된 탄탄한 자원봉사의 기반을 지녔다. 이렇게 발전할 수 있던 배경에는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송파구자원봉사센터의 창의적인 봉사 프로그램이 있다. 실제로 올해 10시간 이상 봉사자는 1만 명에 육박하고, 1만 시간 이상 봉사자도 지금까지 총 25명에 이른다. 또, 다문화가족지원 프로젝트인 ‘꿈의 멘토’와 봉사를 미리 체험해보는 ‘레인보우 자원봉사주간’, 걸으며 기부를 실천하는 ‘자원봉사자 나눔 걷기 대회’등 독창적인 기획봉사도 진행해왔다.

구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관내 곳곳에서 묵묵히 나눔을 실천해온 자원봉사자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 덕분에 송파구가 자원봉사자들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봉사의 손길이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봉사자간 교류의 장도 자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