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정책뉴스] 행안부, 마을기업으로 육성, 마을을 살린다

[정책뉴스] 행안부, 마을기업으로 육성, 마을을 살린다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3.11 16:38
  • 수정 2019.03.11 20: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신규마을기업 67개소 선정, 12일과 13일 역량교육 개최

[서울시정일보] 행정안전부는 2019년 신규 마을기업 67개소를 선정하고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대전에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에 최종 심사에 통과한 마을기업들은 앞으로 지역문제를 해소하고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로 제도 시행 10년째를 맞이하는 마을기업은 전국적으로 1,514개사가 설립·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경제조직이다.

지역을 기반으로 공동체의 방식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마을기업은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 다른 사회적경제조직과는 구별되는 독창성을 갖고 있다.

지역 주민 스스로 사업을 구상하고 운영함으로써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사업의 규모는 작지만 지역에서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무너져가는 공동체를 살리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사회적 문제를 풀고 더불어 잘사는 경제를 실천하기 위해 공동체조직과 주민의 참여와 협업을 강조하는 사회혁신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추진하면서 마을기업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또한, 도시재생이나 생활SOC 등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체감하는 정책 추진시 마을기업이 중요한 참여주체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마을기업 심사에서는 모두 105개가 신규 지정을 신청했다.

마을기업 4대 요건인 ‘지역성, 공동체성, 공공성, 기업성’을 기준으로 심도 있는 심사과정을 거쳐 지역문제 해결의지가 부족하거나 개인 중심 기업, 수익모델이 없는 기업 등은 심사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했다.

행정안전부는 최종심사에 탈락한 38개소와 추가 접수를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 경 2차 선정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선정된 마을기업에는 지역자원을 특화해 지역상권에 활력을 제공하는 ‘밤 Beer,’ 조선업 침체로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3D 프린터로 관광상품을 제작 판매하는 ‘3D 문화디자인’ 등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청년 마을기업도 12개소 발굴됐다.

2019년 신규 마을기업에 대해서는 1차년도 사업비로 5천만 원을 지원하고, 지역사회공헌 등 사회적 의무를 다하고 경영실적이 좋은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2,3차년도에 추가로 5천만 원을 지원한다.

그 밖에도 마을기업이 안착할 수 있도록 금융 혜택, 판로 지원,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번에 선정된 마을기업 참여 주체에 대한 신규교육을 12일과 13일에 걸쳐 대전에서 실시한다.

우수마을기업인 전북 정읍의 ‘콩사랑’ 사례를 공유하고, 최신 유통 트렌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판매전략 등 특강과 함께 예산 회계 시스템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육도 실시된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마을기업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공동체 활성화,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회혁신의 핵심 정책대상으로 공동체 회복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수단”이라며 “앞으로 마을기업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