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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민들이 직장에 출근할 때 직장인의 17%만이 오전 7시 전에 회사로 향하는 것으로 나타나

도시민들이 직장에 출근할 때 직장인의 17%만이 오전 7시 전에 회사로 향하는 것으로 나타나

  • 기자명 황문권기자
  • 입력 2011.05.18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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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2명중 1명은 방과 후 학원으로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10.5월부터 ’11.4월까지 「2010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을 실시하여 여객 기종점통행량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010년도 여객통행 패턴 분석결과와 지난 10년간의 여객통행 패턴변화를 발표하였으며, 다음은 주요내용들이다

① 2010년 통행특성 분석결과
(초등학생 2명중 1명은 방과 후 학원으로) 2010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방과 후에도 많은 통행을 하고 있으며, 초등학생 2명중 1명 이상(57%)은 학원에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오후 1시~5시에 학원통행이 많으며, 이때 도보나 승용승합차(타인운전)를 주로 이용한다.
(아침형 인간) 도시민들이 직장에 출근할 때 직장인의 17%만이 오전 7시 전에 회사로 향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별로 볼 때 가장 아침형 도시민이 많은 도시는 울산시로서 10명중 2.4명이 7시 전에 출근한다.

또한 (우리나라 주부들은 어떻게 통행할까) 주부들은 오전 10~12시대 가장 활발히 움직이며, 쇼핑(장보기)이나 여가나 친교목적의 통행이 많다. 또한 출근시간인 오전 7~9시대에 활동하는 주부들은 누군가를 데려다 주는 배웅통행이 가장 많고, 이때 96.5%가 승용차를 이용한다.

우리나라의 (새벽을 여는 사람들)은 새벽(1시~4시)에 움직이는 사람의 통행은 전체 통행의 0.4%에 불과하며, 10대부터 50대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이중 40대가 28.7%로 제일 많이 통행하고 있으며, 10대도 10명중 2명이 통행하고 있으며, 학원을 마치고 귀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② 지난 10년 간 우리국민의 통행변화는?(`00년~`10년)

(승용차 보유대수의 지속적 증가) 우리나라 승용차 등록대수는 2000년 약 808만대에서 2010년 약 1,363만대로 68%가 증가하였다. 가구당 평균 승용차 보유대수는 2000년 0.56대에서 2010년 0.8대로 가구 수 증가에 따라 가구당 승용차 보유대수 증가율은 둔화되었다. 가구 수는 2000년 1,450만 가구 → 2010년 1,715만 가구로 증가하였다.

(생활 밀착형 교통수단인 도보와 자전거의 분담비중 증가) 지난 10년 간 우리나라 도시민들이 하루 평균 이용한 교통수단 중 생활밀착형 교통수단인 도보와 자전거의 수송 분담 비중이 2000년 27.4%에서 2010년 34.9%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중 승용차 분담비중도 2000년 25.9%에서 2010년 28.8%로 소폭 증가했다.

또한 (승용차 이용자중 나 홀로 출근족 많아) 지난 10년 동안 승용차로 출근하는 통행자중 나 홀로 타고 출근하는 비중은 2000년 78.5%에서 2010년 77.4%로 소폭 감소했고 재차인원에도 큰 변화 없었다.
2010년 하루 중 승용차의 평균 재차인원은 1.82명으로 나타났으며 출근할 때의 재차인원은 1.35명인 것으로 나타나 아직도 승용차 이용자중 나 홀로 출근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근에 걸리는 시간) 도시민이 출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2010년에 36.5분으로 10년전 평균 37분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전국에서 서울이 40.8분으로 출근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고, 광주가 27.6분으로 출근시간이 가장 적게 걸렸다. 또한 출근시간의 변화는 서울, 인천, 울산이 다소 증가하였으나,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은 소폭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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