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4차산업]드론 일상화, 국민 삶 속으로…드론 실증도시 계획 발표

[4차산업]드론 일상화, 국민 삶 속으로…드론 실증도시 계획 발표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9.03.06 15: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부터 드론 규제샌드박스 박람회…10개 분야 75억 실증지원

▲ 공공기관 드론 업무활용계획

[서울시정일보] 국토교통부는 도심 드론활용을 위한 드론 실증도시 계획발표 등 2019년 드론 규제유예제도 사업설명회와 2018년 사업성과 발표로 구성된 ‘공공수요 확산을 위한 드론 규제샌드박스 박람회’를 개최한다.

규제 샌드박스 사업은 규제완화, 자금지원, 수요-공급 연결을 통해 민간 드론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기술을 조기에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국내 산업용 드론시장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18년에는 5개 분야 및 자유공모 분야의 9개 사에 40억 원을 투입해 드론을 활용한 사업모델 실증을 지원했다.

2019년에는 투입예산을 75억 원으로 증가시켜 실증지원 분야를 10개 내외 분야로 늘리고, 지자체 공모를 통해 도심 내에서 드론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드론 규제샌드박스 공공수요 확산 박람회에서는 이틀간 사업성과발표와 올해 사업계획 설명 뿐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7일에는 5개 공공기관에서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해 실증을 거친 드론을 각 기관의 업무수행에 실제로 올해 활용할 계획을 발표한다.

8일에는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해 발굴한 기술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는 24건의 비행규제 및 사업규제와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참여하였던 9개의 제작업체에서 직접 실증했던 내용들을 발표한다.

7일과 8일에는 올해 추진될 도심지역 드론 상용화를 위한 드론실증도시공모를 포함해 사업자공모·자유공모 부문 사업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고, 이에 따른 사업자 공고는 3월 15일에 진행된다.

도심지역 내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해 세부 시험·실증 아이템을 지자체 특성에 맞게 지자체에서 제안 하고, 채택된 지자체에 대해 실증·활용을 추진한다.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는 새싹기업 위주로 선정해 지원한다.

행사 기간동안 드론을 활용한 물품배송·해안감시·지형정보 수집 등 드론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실증된 드론이 임무를 수행하는 비행시연을 볼 수 있으며, 드론 100대가 비행하는 군집비행 역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드론규제샌드박스 참여 9개 업체 뿐 아니라 판교 기업지원허브 업체·드론 기업인 연합회 업체·청라 로봇랜드 입주업체 등 50개 드론업체의 드론기체 전시가 이루어지며, 제작업체와 공공분야 담당자 간 드론 활용 상담 및 참여 업체의 핵심 보유기술에 대한 설명도 병행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