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북구에서 펼쳐지는 사회적경제 축제 한마당

성북구에서 펼쳐지는 사회적경제 축제 한마당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13.10.22 17: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김삼종기자] 사회적경제의 롤 모델 역할을 해온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사회적경제의 협력과 호혜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큰 판을 벌인다.

오는 10월 24일, 성북구청 앞 바람마당과 잔디마당에서 지방정부협의회 및 동북4구를 포함하는 80개 내외의 기업이 참가하는 사회적경제 박람회 ‘가치세움(SE:UM)’을 개최하는 것.

2013 사회적경제 박람회 ‘가치세움(SE:UM)’은 ‘Social Economy’와 새싹이 움튼다는 ‘움(UM)'을 본 따 만든 것으로 협력과 호혜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가치를 공유하고, 성북구 사회적경제 생태 환경을 더욱 더 활성화 시키자는 취지로 추진되었다.

사회적경제 조직의 정례화된 지역 축제로 자리매김한 ‘사회적경제 박람회’는 성북천 바람마당과 성북구청 잔디마당을 주행사장으로 하여 10:00~19:00까지 ‣홍보마당, ‣전시마당, ‣경제마당, ‣체험마당, ‣문화마당, ‣상담마당(구인․구직채용관), ‣먹거리마당으로 운영된다.

성북천 일원에 펼쳐질 ‣홍보마당에서는 사회적경제에 관한 일반 현황과 참가업체 소개, 사회적경제 기업과 관련한 상담을 진행하고 ‣경제마당에서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도시농부, 친환경먹거리, 생활협동조합, 비영리 민간단체 등이 생산하는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지역 복지관을 중심으로 나눔장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체험마당에서는 천연손수건, 앞치마, 향초 만들기와 곤충체험 등 18가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내 유․초․중․고생들도 가치 나눔과 윤리적 소비를 몸소 경험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를 마련했다. ‣상담마당에서는 구인․구직채용관을 운영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성북슬로비, 웰빙수라간 등이 도시락 및 분식, 음료 등을 판매하는 먹거리마당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성북구는 이날 행사가 지역 주민과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성북천 야외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공연도 마련하였다. ‣오전에는 야단법석의 ‘길놀이공연’을 시작으로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문화공연과 (주)대지를위한바느질의 웨딩퍼포먼스를 통하여 박람회의 문을 열고, ‣오후에는 ‘홍시’의 인디공연, ‘씽긋’의 가야금 병창 및 선반 설장구 공연, 봉제야달려라 마을 패션쇼, 성북동주민자치센터의 밸리댄스, 장애인문화예술판의 재활용퍼포먼스 등 다양한 문화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람회의 대미를 장식할 ‣가을음악회에서는 국민대 용두리응원단의 치어공연과 권정헌 프로젝트&피치노의 재즈공연, 브라스통의 브라스 앙상블 및 밸리댄스 공연 등이 펼쳐진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구청 4층 성북아트홀에서는 ‘소셜비즈니스 PT 파티’가 준비된다.

지역경제 네트워크 구축과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하여 사회적경제 기업가들이 관내․외 단체장 및 행정기관장, 기업가 등을 대상으로 소셜비즈니스를 제안하고, 사회적경제 기업과 관련 기업 간 투자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우리은행 등은 사회적경제 기업가들의 사업 제안을 경청한 후, 5개 내외의 기업을 대상으로 후원할 계획이다. 한편, 성북구는 ‘소셜비즈니스 PT파티’의 개막을 축하하기 위하여 실내 오케스트라를 초청하고, 행사장 로비에 사회적경제 관련 전시관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최는 다양한 사회적경제 제품 전시․판매와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고, 기업 이미지 향상을 통한 사회적경제 제품의 판로를 확대․지원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사회적경제 조직을 넘어 명실상부한 지역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사회적경제의 롤 모델을 자처해 왔던 성북구는 협력과 연대에 의한 사회적경제 시스템 구축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 가능한 생태 환경 조성을 위해 ‣ ‘행복을 나르는 따뜻한 기업, 가치를 나누는 착한 기업 「사회적경제 박람회」’(2011)‣ ‘사회적기업의 홀로서기 지원 프로젝트 「사회적기업 투자설명회」’(2012) ‣ ‘가치나눔과 착한소비를 위한 「사회적경제 투자 박람회」’(2012)를 개최하는 등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지역 사회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꾸준히 마련해 왔다.
『가치세움 (SE:UM)』이란?
▶ 사회적경제 영역의 지속가능한 생태계조성을 위하여 사회적기업, 마을
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기타 사회적경제 조직의 정례화된 한마당
잔치의 장을 마련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 다양한 사회적기업 제품의 판매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홍보(판매)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고자 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