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각산축제』 강북구에서 열려...민족의 정체성과 혼이 담긴 문화축제

『삼각산축제』 강북구에서 열려...민족의 정체성과 혼이 담긴 문화축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10.01 10: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3일(목) 오전 11시우이동 솔밭공원서 열려

삼각산 축제의 한장면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국토의 중악(中岳)이요 서울의 진산(鎭山)인 삼각산(북한산)에서 10월 전통과 역사가 숨 쉬는 축제가 열린다. 민족의 하늘을 연 환인·환웅·단군에게 제를 올리며 다양한 전통행사를 함께 즐겨보는 열린 문화마당, 삼각산 축제와 만나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개천절의 의미를 되새기는 전통문화 재현을 통해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지역 문화의 전승, 계승을 위해 오는 10월3일(목) 오전 11시 우이동 솔밭공원에서 『제17회 삼각산축제』를 개최한다.

축제의 주를 이루는 단군제례는 조선시대 우리 민족의 조상인 환인, 환웅, 단군왕검 세분께 지내던 삼성제례(三聖祭禮)를 완벽하게 복원한 것으로, 나라의 중요한 제사를 지낸 제례터로 신성시되던 북한산 자락에서 제례가 진행돼 그 의미가 더 크다.

삼성제례는 조선시대 황해도 구월산 삼성당에서 국가적 제례로 치러졌으나 일제 강점기 삼성당이 파괴되면서 제례가 중단됐었다. 이를 되살리기 위해 강북구에서는 조선왕조실록 등 문헌자료를 검토, 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제례 때의 복식, 제기, 구성 등을 원형 그대로 복원, 매년 개천절에 삼각산 축제의 일환으로 지내오고 있다.

강북문화원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오전 6시 북한산 최고봉인 백운봉에서 성화를 채화, 길놀이를 거쳐 오전11시 10분 우이동 솔밭공원에 마련된 점화대에 점화되는 것으로 막이 오른다.

오전 11시 40분부터는 단군제례가 진행된다. 예복을 갖춰입은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의 3헌관이 환인, 환웅, 단군왕검 3성을 모신 제단에 예를 행하는 전례(典禮)를 시작으로 위패집 문을 여는 개문례, 하늘에 계시는 혼백을 모시는 강신분향례, 지하에 계시는 혼백을 모시는 강신뇌주례, 하느님의 강신을 기원하는 강신례(降神禮)가 진행된다.

이어서는 환웅천왕이 하느님께 올렸다는 경전인 천부경을 봉독하는 진경례(進經禮), 삼성에게 올리는 폐백례, 삼성에게 헌작하는 대례(大禮), 복을 마시는 음복(飮福)이 이어지며 제례를 마치는 필례(畢禮)로 단군제례의 모든 의식을 마치게 된다.

오후에는 주민들이 한 껏 즐길 수 있는 공연마당이 펼쳐진다. 마들농요, 선화무, 품바공연 등 전통문화공연과 함께 강북구 태권도 연합회의 태권도 시범공연과 퓨전국악 공연으로 축제의 흥을 북돋우며 먹거리장터도 마련해 축제의 풍성함을 더했다.

박겸수 구청장은 “우리나라의 상당수 지역축제가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 채 연예인들의 공연으로 매꿔지는 것과 달리 삼각산 축제는 ‘단군제례’를 중심으로 민족의 정체성을 공유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로 성장하고 있다.”며 “뚜렷한 정체성과 신명나는 축제 프로그램으로 더욱 더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