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통카드 전국호환, One Card All Pass 시대 성큼!

교통카드 전국호환, One Card All Pass 시대 성큼!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9.02 12: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전국 16개 시‧도와 실행협약체결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9월 3일(화)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전국 8개도 및 특정부문과 제3차 교통카드 전국호환 추진협약을 체결한다.

이는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와 4개 특정부문이 모두 참여하는 과장급 실무협약을 맺는 것이다.

금번 협약에 참여하지 않은 서울시와는 전국호환에 참여한다는 원론적 합의를 바탕으로 실무협의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 결과 One Card All Pass(한 장의 카드로 전국 버스‧지하철‧철도‧고속도로 이용) 실현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금번 협약(실무협약 포함)은 국토교통부와 16개 광역 지자체와 철도‧도로 공사, 시외‧고속버스 연합 등이 적극 협력하여 전국호환카드를 발행*하고 사용분야 확대, 충전인프라 확대, 분실 대책 등 구체적 방안들을 마련하여 실행하기로 합의 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협약 당사자들은 내년 중으로 시외․고속버스는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전국의 공영 주차장(철도․지하철역, 국제‧국내 공항 등)에 대해서도 사용과 환승할인(최대 30~50%)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향후 선박‧공공자전거 등에 대상수단을 확산할 예정이다.

그리고 그동안 지역․사업자간 충전이 되지 않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내년부터 전국 철도‧지하철 역사 등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인프라를 우선하여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충전금 증가에 따른 분실 대책도 마련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전국호환 교통카드 정산․운용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정부의 교통정책 수립 및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동 사용하고 민간에 적극적으로 개방․공유하여 다양한 민간 일자리 창출 등 ‘정부3.0’ 실현에 기여할 전망이다.
전국호환 카드
1)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2) 공영주차장 할인(30~50% 할인)
3) 기차표 구매
4) 지하철, 시내버스 이용
5) 시외버스 이용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