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오류동 · 가좌 행복주택지구 지정

오류동 · 가좌 행복주택지구 지정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8.23 10: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류동 지구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 구로구 오류동과 가좌지구가 행복주택지구로 지정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지난 5월 20일 발표한 7개 행복주택 시범지구 후보지 가운데 우선 서울 오류동 및 가좌 2개 지구를 행복주택지구로 지정(사업시행자 : LH 공사)한다고 밝혔다.

오류동, 가좌지구는 주민공람, 관계기관 협의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8월 22일)를 거쳐 행복주택지구로 최종 확정되었다.

오류동 지구의 지정 면적은 10.9만㎡, 가좌 지구는 2.6만㎡이며, 두 지구 모두 주로 주거가 불안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주택을 공급하는 복합주거타운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오류동 및 가좌 지구의 토지이용계획, 주택 유형 및 호수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지구계획은 관계기관 협의 및 통합심의 등을 거쳐 올해 안에 확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오류동 및 가좌 2개 지구는 주민과 지자체의 협조 하에 선도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지구인 만큼, 지역의 요구사항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문화시설 등을 잘 갖추어 과거의 임대주택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시범지구의 모범적인 성공모델로 개발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상업시설, 場이 들어설 수 있는 광장, 창업 및 취업지원센터 등을 설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류동 지구와 관련하여 국토부는 현재 주민들이 요구하는 체육·문화시설과 공영주차장 설치 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상가, 어린이집, 복지관, 건강증진센터 등 주민 편의시설들이 최대한 사업계획에 반영되도록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가좌 지구의 경우에는 인근 주민들이 경의선으로 단절된 보행 동선의 연결과 역 주변의 공원화 사업 추진 등을 요구하고 있어, 국토부는 인공데크를 활용한 입체화 계획 및 주변 공원화 사업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검토함으로써 편리하고 쾌적한 보행 및 생활환경이 되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나머지 시범지구에 대해서도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지역 특성에 맞춤형으로 개발하는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릉 지구는 인근 주택의 조망권과 일조권을 고려한 건물 배치와 복합문화시설 설치하는 등의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고잔 지구는 “다문화 소통” 개발 컨셉을 변경하고, 젊은 계층이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행복한 육아 환경을 조성하며, 주변과 연계된 문화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목동 지구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교통·교육·재해 등과 관련한 영향평가와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들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잠실·송파 지구는 기존 체육시설 등의 존치와 합리적인 교통 문제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시범지구를 젊고 활기가 넘치며 문화와 일자리 그리고 복지가 어우러지는 복합주거타운으로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행복주택 프로젝트에 대한 좋은 인식과 이미지들을 알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