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환경미화원 안전문제 시급

환경미화원 안전문제 시급

  • 기자명 박찬익 시민기자
  • 입력 2019.02.09 13:34
  • 수정 2019.02.13 02: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미화원이 새벽 청소작업 중 팔이 절단되는 사고 발생

야간작업을 하는 환경미화원 사고가 매년 되풀이되고 있지만, 대구시와 북구청 등은 근본적인 대책도 없는 상황

[서울시정일보] 최근 대구에서 환경미화원이 새벽 청소작업 중 팔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해 노동단체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의 청소차
한국의 청소차

 

8일 대구 북구청 등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오전 420분께 구암동 도로에서 종량제 쓰레기봉투를 수거하던 환경미화원 A(67)씨가 5톤 청소차 뒷부분에 설치된 회전판에 왼쪽 팔이 끼여 팔꿈치 밑부분이 절단되는 사고를 당했다. A씨가 속한 업체는 2016년 북구청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용역 계약되었고, 북구청 관계자는 "업체는 산재 및 단체보험에 가입돼 있다."며 해당 업체를 상대로 안전지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도 이 업체에 대해 정기감독 실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사고 소식이 알려지면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용역 업체 소속 근로자 등으로 구성된 지역연대노동조합은 자료를 내고 "야간작업을 하는 환경미화원 사고가 매년 되풀이되고 있지만, 대구시와 북구청 등은 근본적인 대책도 없는 상황이다"라고 주장한다. 이어 "A씨가 속한 업체를 부당 노동 행위, 야간수당 미지급 등으로 대구지방노동청에 고발했지만, 아직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고 있다"고 전한다.

김대천 지역연대노조 위원장은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대구시가 주간에 생활폐기물 처리를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대행업체에 대한 지도·감독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누군가는 해야하는 어렵고 위험한 일인 만큼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세워져야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후면적재형 쓰레기 수거차. 영국과 미국은 쓰레기 수거차에 작업발판 장착을 허용하고 설치 및 안전기준을 국가표준으로 관리한다 (파이넬셜뉴스)
미국 후면적재형 쓰레기 수거차. 영국과 미국은 쓰레기 수거차에 작업발판 장착을 허용하고 설치 및 안전기준을 국가표준으로 관리한다 (파이넬셜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