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날씨]주말 날씨 어떻게 되나...폭염특보 일최고열지수(Heat Index)는 32~48℃가 예상

[날씨]주말 날씨 어떻게 되나...폭염특보 일최고열지수(Heat Index)는 32~48℃가 예상

  • 기자명 황인혜 기자
  • 입력 2013.07.26 13: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지 않는 날 대기불안정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많겠다

특보 발효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기상청 26일 11시 발표 현재,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10mm내외의 비가 오는 곳이 있다.
특히 돌풍과 천둥.번개 동반한 비구름대는 느리게 동남동진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오늘 오전까지 한두차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폭염 경보와 주의보가 26일 11시를 기해서 발령됐다.

■ 폭염경보 : 경상북도(영천시, 경산시, 칠곡군, 포항시, 경주시), 경상남도(양산시, 김해시, 밀양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하동군, 함양군, 합천군),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 폭염주의보 : 강원도(강릉시평지, 동해시평지, 삼척시평지, 속초시평지, 고성군평지, 양양군평지), 충청북도(청주시, 옥천군, 증평군), 전라남도(곡성군, 구례군, 화순군), 전라북도(완주군, 순창군, 정읍시, 전주시, 남원시), 경상북도(구미시, 군위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김천시, 상주시, 안동시, 의성군, 청송군, 영덕군), 경상남도(창원시, 진주시, 산청군, 거창군, 사천시, 고성군, 남해군), 부산광역시

■ 한편 폭염 경보시에는 다음과 같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자외선지수가 높아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가급적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물은 평소보다 자주 섭취해야 한다.
실내에서는 햇볕을 막아주고 통풍이 잘 되도록 환기를 자주해야 한다.
특히 폭염특보 발표구역의 일최고열지수(Heat Index)는 32~48℃가 예상된다.(※ 열지수는 기온과 습도의 함수로써 체감하는 더위의 정도를 온도로 지수화한 것)

주간 예보는 이번 예보기간에는 장마전선이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 비가 오겠으나, 중부지방은 30일경, 충청이남지방은 8월 2일경에 소강상태에 들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 21~25도, 최고기온 : 27~33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강수량은 평년(강수량 : 3~15mm)보다 많겠다.

■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지 않는 날에는 내륙에서 대기불안정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많겠고, 남부 일부지역에서는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올라가는 날이 많아 무덥겠다.

■ 오늘 07월 26일 (금)요일에는 서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 부근 해상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낮 한때 비(강수확률 60%)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낮 동안 서해안과 내륙 일부지역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27일) 아침에도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낮 최고기온은 28도에서 36도로 어제와 비슷하겠다.

충청북도 일부지역과 강원동해안, 남부지방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3도 내외로 오르면서 무덥겠으며, 당분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2.0m로 일겠다.

오늘과 내일 전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오늘 남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내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의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유의해야 한다.

* 예상 강수량(26일 11시부터 24시까지)
- 제주도 : 5mm 내외
- 북한 : 5~20mm

■ 내일 07월 27일 (토)요일에는 서쪽지방은 제주도 부근 해상에서 서해상을 따라 느리게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점차 받겠으나, 동쪽지방은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다.

서쪽지방은 차차 흐려져 전라남북도서해안에는 낮에, 충청남도에는 저녁에, 서울.경기도에는 늦은 밤에 한때 비(강수확률 60%)가 산발적으로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이 밖의 지방은 대체로 맑다가 늦은 오후나 밤부터 점차 구름많아지겠다.

모레(28일)는 중부지방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가끔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 일부지역은 한두차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오후에서 밤 사이에는 일시 소강상태에 드는 곳이 많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0도에서 25도, 낮 최고기온은 27도에서 35도가 되겠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2.0m로 일겠다.

* 예상 강수량(27일 00시부터 24시까지)
- 서해5도, 북한 : 5~30mm
- 서울.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남북도서해안 : 5mm 내외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