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전곡어항 새 단장 마쳐...관광항구 이미지 확고히 구축, 안전한 어업활동 기대

전곡어항 새 단장 마쳐...관광항구 이미지 확고히 구축, 안전한 어업활동 기대

  • 기자명 박춘수 기자
  • 입력 2013.07.01 15: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항을 휴식휴양공간으로 이용되어 비일상적 체험과 휴양을 통한 정신적인 수양 가능

전곡항 어항
[서울시정일보 박춘수기자] 경기도 거점 항구인 전곡어항이 새 단장을 마쳤다.

도는 2010년부터 국․도비 144억 원을 들여 추진한 전곡어항 조성사업을 최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해양레저 관광 항구로 부상하고 있는 전곡항에 어항시설을 확충해 어민들의 편리한 어로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관광항구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도의 거점 항구인 전곡항은 2008년부터 국제보트쇼와 세계요트대회가 개최되면서 해양레저 관광객이 찾고 있는 유명한 항구로 발돋움했다. 또한 100여척의 어선도 상시 입출항하면서 신선한 해산물을 공급하며, 20여척의 바다낚시 어선도 있다.
반면 2012년 전곡항 마리나시설이 완료돼 요트․보트 등 레저선박 300여척이 이용하면서 같은 항구를 이용하는 어민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불편을 겪기도 했다.

도는 어민들의 불편사항 해결을 위하여 2010년부터 국도비 144억 원을 투자하여 어항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공유수면 1만6,600㎡를 매립하고 어항기본시설인 물양장과 선양장 조성을 최근 완료했다.

이제 관광어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전곡항을 찾는 많은 관광객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어촌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태풍 시 선박의 안전한 접안을 통하여 어업인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고 어업소득 증가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도는 어항시설 확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화성시 고온항 개발사업, 국화항 선착장 보강사업을 금년 말까지 완료하고 안산시 육도항 개발사업과 탄도항 준설토투기장 조성사업은 2015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서해안 해양관광을 활성화시키고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어업인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어촌 기반시설인 어항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며 “어항을 단순한 어업생산 공간이 아니라 체험과 휴양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요트 정박도 가능한 다목적 기능의 복합어항으로 개발하여 지역주민이나 관광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대효과
❍ 어촌소득증대
- 어항 활성화를 통한 이용 어선수 증가로 관련 수산업 발전촉진
- 지역 수산물의 유통 확대를 통한 어업소득 증대
- 어항의 다양화 기능을 활용한 어업외 소득증대
❍ 일자리 창출 및 귀어 유도로 인구증가
- 어가의 소득증대 유발 및 외부인구의 유입확대
- 급격한 지역인구의 노령화 방지로 지역전체의 활력기대
❍ 지역위상의 변화
- 지역어업, 관광 및 관련 서비스부문에서 지역의 중심지로 전환
❍ 어촌 삶의 질 향상
- 어항을 휴식휴양공간으로 이용되어 비일상적 체험과 휴양을 통한 정신적인 수양 가능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