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먼지없는 동대문구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먼지없는 동대문구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5.11 16: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까지 제주도 공기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다각적 노력 추진

동대문구(구청장 유덕렬)는 2014년까지 구의 대기질을 제주도 수준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 45㎍/㎥로 개선하기 위해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맞춤형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는 ▲ 비산먼지 발생원 관리 강화 ▲자동차 저공해화 사업추진 ▲도심 열화상 ․ 동네 기상 관측결과 등 대기환경정보 제공 등 다양한 방법을 추진할 계획이다.

비산먼지 발생원 관리 강화를 위해 우선 도로비산먼지를 중점 관리한다.
도로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해 큰 도로 중심으로 1일 1회 실시하던 물청소를 이면도로까지 확대하고 도로 분진청소차를 활용 물청소와 분진청소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사계절 내내 도로 청소를 실시한다.
또한 관개 32개소 마사토 학교 운동장을 대상으로 학교운동장 물뿌리기, 스프링쿨러 설치, 인조잔디 조성
, 먼지억제제 살포 등을 실시해 비산먼지를 줄이고 현재 55개소의 공사장에는 비산먼지 저감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배포하고 월 1회 방진시설을 점검해 위반 시에는 강력한 행정조치를 하고, 비산먼지 저감 모범공사장의 우수사례는 타 공사장에 전파해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구는 학교운동장, 근린공원, 체육시설, 야산 등 26곳 나대지에 대해 나대지 소관기관과 협의해 유형별로 잔디 또는 초지 조성, 마사토 포장 등 적합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원천적으로 먼지발생을 억제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건설기계의 매연을 통해서도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점에 착안해 매연저감장치(DPF)를 시범 부착해 효과를 분석한 후 확대 장착해 나갈 예정이다.
대기환경에 대한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정확하게 구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사업도 실시한다.
환경연구원의 대기환경정보 서비스와 서울시 기후관련 홈페이지로 분산 제공되던 모든 대기환경정보를 오는 9월부터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http://cleanair.seoul.go.kr)로 통합해 제공할 계획이다.
대기환경정보엔 대기질 관련 정보는 물론이고 도심의 온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심 열화상, 동네 기상 관측결과, 시민건강과 관련된 각종 지수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여기에 대기환경정보 통합관리시스템에 의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권역별로 미세먼지 예 경보를 발령하는 프로그램을 금년 상반기 내로 개발, 통합 홈페이지 가동과 동시에 구민들에게 서비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