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제4회 국제SF영상축제” 사전행사 본격 개막

“제4회 국제SF영상축제” 사전행사 본격 개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6.03 13: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최은철)이 국내 최대의 과학영상축전 '제4회 국립과천과학관 국제SF영상축제' 본격 개막을 앞두고 3일부터 다양한 사전행사를 개최한다.

'제4회 국립과천과학관 국제SF영상축제'는 과학관을 대표하는 국가브랜드 과학문화축제로, '인간과 자연이 공존, 공생하는 과학의 감동 기술'이란 주제로 오는 9월 24일(화)~29일(일)까지 '국제SF영화제'와 'SF과학토크', '적정기술 체험-특강', 'SF월드', '아이언맨쇼'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로 구성돼 있다.

□ 9월 24일부터 펼쳐지는 6일간의 원더랜드로의 과학문화축제 향연

국제SF영상축제는 9월 24일(화) 국제SF영화제 개막식을 시작으로 6일간의 놀랍고 환상적인 축제의 향연이 시작된다. 올해는 ‘행복’을 주제로 하여 세상을 위로하는 감동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제SF영화제의 상영작은 싱가포르 과학센터가 제작한 사이언스쇼 '우연의 발명'을 포함, 지구탄생부터 시간을 거스르는 대탐험 다큐멘터리, 우주전사 등 세계적인 SF 화제작과 SF단편영화 퍼레이드 등 10여개국에서 출품한 20여편의 SF영화를 선보일 계획이다.

□ 미리 맛보는 국제SF영상축제! 6월 3일부터 다양한 사전행사 마련

국내 최대의 SF영상축전인 ‘제4회 국립과천과학관 국제SF영상축제’의 본격 개막을 앞두고 3일부터 다양한 사전행사가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9월 24일 개막되는 국제SF영상축제의 서막으로 청소년 뿐 아니라 일반인들이 행사에 직접 참가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SF독립영화 공모전'을 개최하며, '전국 청소년 과학송 경연대회', 'SF UCC 공모전' 등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 SF독립영화 공모전

특히 올해 SF영상축제에 처음 도입된 SF독립영화 공모전은 다양한 상상력과 가능성을 고루 갖춘 영화계 신예들을 발굴하는 등용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은 '인간의 진보에 가치를 둔 감동기술'이란 주제로, 참가자는 과학기술이 기계처럼 차갑고 딱딱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진보와 행복한 세상을 위해 개발된 감동기술이란 점을 영상에 표현해야 한다.

6월3일부터 8월9일까지 GISF 공모전 사이트(www.gisf-contest.co.kr)를 통해 접수받으며, 8월31일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총 10개 작품을 선정해 대상 500만원 등 총 1천만원의 푸짐한 상금을 수상자에게 제공한다. 심사기준은 독창성 30%, 주제적합성과 표현능력, 촬영기술 각20%, 흥미성 10% 등이며, 순수 창작스토리가 아닌 경우 당선이 취소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20분 이내로 작품을 제작해야 하며, 원 제작형식은 필름, 비디오, HD, DIGI-VETA, DV 등 형식의 제한은 없으나 출품시에는 DVD 형식으로 제출해야 한다.

□ 제2회 SF UCC 공모전

'제2회 SF UCC 공모전'은 전국 초중고교생이 친구들과 함께 조별 활동을 통해 스마트폰 등으로 촬영한 영상을 출품하는 공모전으로, 톡톡튀는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창작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어 벌써부터 관심이 높다.

3일부터 8월 9일까지 GISF 공모전 사이트(www.gisf-contest.co.kr)를 통해 접수받으며, 8월 31일 당선작을 선정해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총21개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며 대상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과 1백만원의 부상이 수여되며, 총 299만원의 푸짐한 상품이 지급된다. 심사기준은 독창성 30%, 주제적합성과 표현능력, 촬영기술 각 20%, 흥미성 10%이며, 순수 창작스토리가 아닌 경우 당선이 취소될 수 있다.

개인이나 팀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희망자는 1분 이상 3분 이내의 영상을 제작해 참가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영상 사양은 avi, wmv, mp4? 동영상 파일로 영상비율은 16:9이며, 해상도는 1,280*720를 권장한다.

□ 제3회 전국 청소년 과학송 경연대회

청소년들이 과학이야기를 소재로 한 노래를 사진과 영상, 율동과 함께 선보이는 '청소년 과학송 경연대회'는 해를 거듭할 수록 참신성에 재미를 더한 작품은 물론, 뮤직비디오나 뮤지컬의 한 장면처럼 수준 높은 작품도 크게 늘고 있다.

6월 3일부터 8월9일까지 접수 받으며, 8월 16일 30팀을 선발해 본선을 치룰 예정이다. 9월8일 본선을 치루며, 21팀을 선발해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등 상장을 포함해 500만원 상당의 푸짐한 부상이 수여된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표현능력, 주제적합성 각 30%, 협업도 10%이며, 순수 창작스토리가 아닌 경우 당선이 취소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5분 이내, 300MB 이내로 영상물을 제작해 GISF 공모전 사이트(www.gisf-contest.co.kr)에 신청하면 된다. 영상사양은 640*480 이상(1,280*720 권장) 16:9 비율로 avi/wmv 파일로 제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