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0:50 (금)

본문영역

경기도 도로변 빗물 지하로 보내는 특수집수정 설치한다.

경기도 도로변 빗물 지하로 보내는 특수집수정 설치한다.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5.09 11: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수방지, 지하생태계 회복, 지하수 자원 확보 효과 기대

침투 집수정 개념도
비가 많이 올 경우 역류 현상을 일으켜 홍수의 원인이 되는 현 우수정(도로변에 설치된 빗물 저장소, 보통 윗부분은 철망으로 돼있고 아래는 콘크리트 함처럼 생겼다. 빗물이 차면 관을 통해 하수 처리된다. 집수정이라고도 부른다)이 친환경 시설로 재탄생한다.

경기도는 지난 2009년 6월부터 진행중인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과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를 잇는 국지 98호선 도로 확대 포장공사 5.4㎞ 구간의 집수정을 새로운 특수집수정으로 교체 설치할 계획이라고. 새로운 특수집수정은 콘크리트로 구성돼 빗물이 잘 빠져 나가지 못하던 기존 집수정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바닥을 특수 처리해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게 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가장 밑바닥에 10cm가량의 모래를 깔고 그 위로 부직포와 90cm 가량의 잡석을 설치, 비가 올 경우 먼저 땅속으로 빗물을 보내는 역할을 하게 한다. 빗물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하수관을 통해 하천으로 방류하게 된다.

도는 새로운 특수집수정이 홍수 방지는 물론 지하 생태계 복원, 지하수 자원 확보, 환경보존, 수자원 확보 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도 관계자는 “교통량이 많지 않은 국지도를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실시한 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2011년 신규발주 예정인 누산~운양, 용문~단월, 오포~포곡 구간이 그 대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